김주현 금융위장-은행장 간담
지원액 대폭 확대 방안도 검토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은행장 간담회에서 은행장들이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위-금감원-은행장 간담회에서 은행장들이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감원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제2금융권을 쓰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 대환 프로그램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지난달 27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은행장 간담회는 지난달 20일 금융지주 간담회에 이어 진행하는 금융권 릴레이 간담회의 일환으로서, 17개 은행의 은행장들이 참석해 은행권의 주요 금융 현안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김 위원장은 정부도 은행의 상생금융 노력에 부응하기 위해 “은행권의 논의를 적극 지원하면서 제2금융권을 이용하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 분들도 금리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고금리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저금리 대환 프로그램의 범위와 지원수준의 대폭 확대 등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크게 저해할 상황은 아니지만, 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부채상환을 위한 가계의 소득창출 능력도 빠르게 회복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관점에서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은행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노력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차주 상환능력에 대한 노력뿐 아니라 거시건전성 측면에서 가계부채 적정규모에 대한 고민도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금감원장 또한 “은행권이 자금 중개 기능과 사회적 역할을 강화해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시기를 바란다”며 “특히, 중저신용자에 대한 자금공급도 은행별 상황에 맞게 소홀함 없이 이뤄지도록 은행장들께서 관심 가져 주시기”를 당부했다.

17개 은행 등은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방안 마련을 위해 관련 대출 현황을 은행별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세부 계획을 검토해 나간다. 정부 차원에서도 이러한 논의를 지원하기 위한 관계부처‧유관기관 TF를 발족하고 지난달 22일 첫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번 은행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보험‧금투·여전‧저축‧상호 등 여타 금융업권과도 간담회를 개최, 각 업권의 금융 현안에 대해 소통함으로써 정부-금융업권 간 상호 이해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