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사용자 수(MAU) 약 740만 명 기록…가장 많은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 입지 강화
유저가 직접 업로드한 코디 콘텐츠 수 11배 이상 증가…콘텐츠 작성 유저 수 23배 급증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11월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이 전문몰 앱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애플(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11월 에이블리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59분을 기록했으며, 월간 총 실행 횟수는 약 4억6백만회로 두 지표 모두 전문몰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와이즈앱이 발표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리포트에 따르면 에이블리 월 사용자 수(MAU)는 720만 명을 기록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1위를 굳혔으며, 이는 2위(552만), 3위(541만)를 차지한 플랫폼에 비해 높은 수치다. 11월 사용자 수는 20만명가량이 증가해 약 740만명을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앱 내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를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에이블리를 통해 스타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유저가 늘며 앱 체류시간이 증가한 것이다. 에이블리는 앱 하단 ‘코디’ 탭을 통해 유저가 스타일링, 코디 정보 등을 SNS처럼 업로드 할 수 있는 ‘요즘코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1월 한 달간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업로드된 콘텐츠 수는 기능 오픈 시점인 3월 대비 11배 이상(1,030%) 증가했으며, 콘텐츠 작성 유저 수도 23배가량(2,190%) 늘었다. 

유저가 ‘상품 태그’ 기능을 통해 태그한 상품 수는 11배 이상(1,035%) 늘었다. 콘텐츠 업로드 시 착장 상품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으로, 태그 상품을 클릭하면 상품 상세 페이지로 랜딩된다. 

에이블리는 앱 내 콘텐츠와 소통 기능을 강화하며 ‘스타일 포털(Style Portal)’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타일 포털’이란 ‘스타일’(Style)과 ‘포털’(Portal)의 합성어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스타일 커머스’ 역할을 넘어 이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유저 간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포털’로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패션, 뷰티, 라이프 각 분야별 연중 최대 세일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리는 11월에도 주요 전문몰 사이에서 독보적인 앱 사용 성과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향후에도 에이블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다양한 소통 기능 등을 고도화해 유일무이한 경쟁력을 갖춘 ‘스타일 포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