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공제기금 운영위원회 개최
내년도 기금 운용계획 심의⋅의결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8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2023년 제2차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영위원회는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거해 위원장인 중기중앙회장 및 정부·금융·중소기업·보증·법률 분야 전문가 등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기금의 운용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중소기업 대출지원 다변화 △고객편의성 제고 및 마케팅 강화 △공제운영의 건전성 강화 및 업무효율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24년도 중소기업공제기금 운용계획(안)’을 의결했다,

올 한해 고금리·고물가·저성장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자금조달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짐에 따라, 이번 위원회에서는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대출상품 연구·개발, 대출제한요건 완화를 통한 적시성 제고, 비대면 대출서비스 확대·강화 등 중소기업의 자금수요 대응과 고객편의성 및 운영건정성을 높이는 여러 방안이 논의됐다.

곽범국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내년 국내경제는 2% 내외의 성장으로 올해보다 다소 호전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대내외 경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소기업 대출지원 다변화와 고객편의성 제고 노력을 통해 중소기업 도산방지 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부금 및 정부출연금 등 6150억원이 조성돼 있으며, 1984년 출범이후 총 12조원의 대출을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 연쇄부도 방지 및 경영안정 지원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