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 개최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원사로 '눈길'

올해 2023년도 벤처업계 최고 영예 기업으로 레이저 의료기기 분야에서 맹활약하는 '루트로닉'이 꼽혔다. 특히 루트로닉은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의 조합원사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 더 큰 주목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혁신성장의 주역으로 일자리 창출과 산업발전에 공헌한 벤처·창업·투자·지원기관 분야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해 시상하는 '2023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을 개최했다.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은 벤처산업 발전과 혁신성장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행사로 지난 1999년부터 개최했으며 올해로 25회째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시상식은 약 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3차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결정됐다.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루트로닉 황해령 대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루트로닉 황해령 대표

금탑산업훈장은 의료기기 전문회사 '루트로닉'의 황해령 대표가 받았다.

황해령 대표는 미국 예일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후, 1997년 창업해 지난 6월 기준 시가총액 9634억원의 회사를 일궜다. 연구개발에 집중해 지난해 말 기준 발표 논문과 지적재산권은 각각 423건, 741건이다.

무엇보다 매출 가운데 북미, 유럽 등으로의 수출 비중이 약 90%에 육박한다. 한국대표 의료기기 전문회사로 루트로닉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의 한 관계자는 “루트로닉은 조합원사 가운데도 가장 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강소기업”이라며 “이번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은탑산업훈장에는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의 이성현 대표, 산업포장에는 '레이크머티리얼즈'의 김진동 대표, '아주아이비투자'의 김지원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설계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최첨단 반도체 설계분야에서 ARM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는 도전정신이 높게 평가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여받게 됐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은 국내 기업 매출의 47%, 고용의 81%를 차지하는 명실상부한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이라며 ”2027년까지 중소벤처기업 50+시대 구현, 아시아 1위·글로벌 3대 창업 국가 완성, 민간 주도 벤처투자 시장으로의 전환이 향후 벤처업계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