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中企 300개사 대상 ‘금융이용 및 애로 실태조사’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전경.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전경.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2월 11일부터 15일까지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 中企 금융이용 및 애로 실태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올해 자금사정을 묻는 질문에 지난해와 ‘비슷하다’는 응답이 56.3%로 가장 많았으나, ‘악화됐다’는 응답도 31.7%에 달해 ‘호전됐다(12.0%)’는 응답을 크게 상회했다.

특히 매출액 30억원 미만 기업의 43.7%가 자금 사정이 ‘악화됐다’고 답했다. 하지만 같은 질문에 매출액 100억원 이상 기업은 19.3%만 ‘악화됐다’고 답해 규모가 작을수록 자금사정이 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별 자금사정 ‘악화’ 응답 비중
매출액별 자금사정 ‘악화’ 응답 비중

원인으로는 ‘판매부진(47.4%)’이라고 응답(복수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인건비상승(38.9%) △원부자재 가격 상승(29.5%) 순으로 나타났다.

은행을 통한 자금조달시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 ‘높은 대출금리(58.6%)’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은행 대출과 관련한 요구사항(복수응답)은 ‘대출금리 인하(75.0%)’가 가장 많았다.

중소기업에 가장 절실한 금융지원 과제로 ‘금리부담 완화 정책 확대(50.7%)’를 가장 많이 응답해 고금리로 인한 중소기업의 어려운 현실과 고금리 문제 해결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유 대출 건수에 대한 질문에 ‘4건 이상 보유(42.3%)’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나 중소기업의 다중채무 문제도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금융권의 상생금융에 대한 인지 및 이용경험 조사에서는 ‘잘모르겠음(83%)’, ‘알고있으나, 이용 못 함(13%)’, ‘알고있고, 이용함(3%)’ 순으로 응답했다.

이는 올해 6월 중기중앙회가 같은 문항으로 질의한 내용에 대한 응답과 비슷한 결과로 나타나, 여전히 금융권의 상생금융 대책에 대한 현장 체감이 미흡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은행의 상생금융 지원과제(복수응답)로는 ‘신용대출 확대(47.3%)’ ‘장기거래 우대금리 적용(41.7%)’ 등으로 응답했다. 

중소기업에 절실한 금융지원 과제
중소기업에 절실한 금융지원 과제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올해 자금사정이 지난해보다 나아졌다는 중소기업이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의 자금사정 개선을 위해 금리부담 완화 등 다양한 정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은행권의 상생금융 대책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이용하지 못 하고 있다”며 “상생금융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대출 확대, 장기거래 우대금리 적용 등 보다 실효성있고 지속가능한 상생금융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