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검토대상서 제외할듯

전선업계에 따르면 조만간 소방청이 소방용전선 관련 고시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할 것으로 보인다.
전선업계에 따르면 조만간 소방청이 소방용전선 관련 고시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할 것으로 보인다.

소방용전선의 기술기준 제정을 기다리고 있던 전선업계가 소방청의 단체표준 인증관련 입장 표명에 대해 실망감을 내비치고 있다. 소방청이 소방용전선의 기술기준 개정 검토에 착수했지만 단체표준과 인증은 검토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전선업계에 따르면 조만간 소방청이 소방용전선 관련 고시 개정안에 대한 행정예고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개정안에서 기술 인증에 대한 내용은 빠질 것으로 보여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계가 기준 개정안을 기다린 데에는 관련 인증이 제정될 거란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인증에 대한 논의 없이 기술만 검토한다고 하니 실망스럽다”라고 밝혔다.

해당 기술기준은 소방용전선에 대한 품질 측정 기준이다. 지난해 관련법 개정으로 소방용전선의 품질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이에 따른 평가 기준을 마련한 것이다. 전선조합은 연구용역을 통해 기준안을 제정, 소방청에 제출했는데 여기에는 단체표준 인증과 제품품질을 강화하고자 하는 기술 사항이 포함돼 있다.

조합 관계자는 “현재 소방용전선 기술기준에는 안전인증, KS인증, 또는 V-Check인증을 받은 전선을 사용하도록 돼 있는데, 소방용 전선에 대한 KS표준이 존재하지 않아 KS인증은 없으며 안전인증은 인증범위가 제한적”이라며 “소방용전선은 산업표준화법에 의거한 단체표준이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기술기준에 단체표준 인증이 들어가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방용전선은 제조 난도가 높은데다 시설물 안전과도 직결되는 만큼, 이를 보장할 인증 제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품질 보증이 안된 저가 제품이 양질의 제품과 구분되지 않으면 사용자와 업계 모두가 피해를 볼 수 있어 단체표준 인증 등 자율인증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방용전선이 재난 예방용 제품이라는 점도 문제다. 또 다른 관계자는 “화재 현장에서 재산과 인명의 피해를 막기 위한 제품이면서 완공 후에는 확인 및 교체가 어려운 만큼 품질 인증이 필수적이라 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