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2024년 노사관계 전망조사
최대 불안 요인 ‘노동계 정치투쟁’

 

지난 20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회원사 12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노사관계 전망조사’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 기업의 62.3%는 내년 노사관계가 불안할 것으로 예상했고, 노사관계가 안정될 것이라는 응답은 13.7%에 그쳤다.

노사관계 불안 요인으로는 가장 많은 39%가 노동계의 정치투쟁 증가를 응답했다. 이어 임금인상, 정년연장 등 노조 요구 다양화(36.4%), 노동계 우호적 입법 증가(18.2%) 순으로 전망했다.

노사관계가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본 기업 중 82.4%는 그 이유로 정부의 산업현장 법치주의 정착 노력을 꼽았다.

임금 및 복리후생을 제외한 임단협 주요 쟁점으로는 정년 연장(28.6%), 근로시간 단축(15%), 조합활동 확대(12.9%)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내년에 사회적 대화를 통해 가장 먼저 논의돼야 할 주제로 ‘노사 간 힘의 균형 회복을 위한 노조법 개선’이라고 답한 기업이 전체의 54%로 가장 많았다. 근로시간제도 개선(27.4%), 취업규칙 변경 등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8.1%), 고령화 시대 대응을 위한 고령자 고용촉진 및 안정 방안(8.1%) 등이 뒤를 이었다.

장정우 경총 노사협력본부장은 “기업들은 정부의 법치주의 확립 정책이 산업현장 노사관계 안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하는 반면, 총선을 앞두고 노동계 정치투쟁에 대해서는 상당히 우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2024년 노사관계는 임금인상, 정년연장, 근로시간 단축 등 노조의 다양한 요구가 제기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내년도에는 현장 노사관계 불안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