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사]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정부·기업 ‘원팀’ 된다면 경제도약 전환점 될 것
노동개혁으로 인력난 완화·킬러규제 개선 등 제안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중소기업중앙회(김기문 회장)가 2024년 신년사를 통해 “정부가 중심을 잡아 경제정책을 펼치고 중소기업인들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자구노력을 강화한 덕분에 침체된 경기도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중소기업중앙회도 중소기업계가 과감히 혁신할 수 있도록 초석을 쌓고, 대한민국을 선도 국가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2023년에 △증여세 연부연납 기간을 15년으로 확대 등 계획적인 승계기반 마련 △납품대금연동제 시행 △ 역대 최대 수준의 외국인력(E-9)쿼터 도입 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성과를이끌어냈다”고 평가하면서 “2024년 한해 정부와 기업이 원팀이 되어 함께 노력한다면,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점을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그 시작은 한국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변화”라면서 한류(K) 열풍을 활용한 수출영토 확대, 산업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기업의 협력,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4월에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주요 정당의 정책공약에 포함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주52시간제 유연화와 중대재해처벌법 개선 등 노동개혁을 통한 중소기업 인력난 완화 △혁신역량을 높일 수 있는 킬러규제 발굴 및 개선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대책 마련 △중소기업 전반의 체질 개선을 위한 제3자 구조조정 기관 설립 등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인들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운외창천(雲外蒼天)*을 꼽은 만큼, 비록 경제상황이 녹록지 않으나 희망을 잃지 않고 난관을 극복해 나간다면 더 나은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운외창천 : 중소기업인 2024년을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선정했다. ‘어두운 구름 밖으로 나오면 맑고 푸른 하늘이 나타난다’는 뜻이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의 신년사 전문은 아래 ‘관련 기사’ 보기를 클릭하세요.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