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7일 법 시행 전까지 법안 통과 거듭 촉구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단체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50인 미만 중대재해처벌법 유예기간 연장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중소기업뉴스DB
지난달 27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중소기업단체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50인 미만 중대재해처벌법 유예기간 연장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중소기업뉴스DB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제인협회·한국무역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는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법안이 12월 임시국회에서 끝내 처리되지 못한 것에 대한 공동성명을 9일 발표했다.

경제계는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 법안이 12월 임시국회에서 끝내 처리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을 표한다”며 “83만이 넘는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들의 절박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국회에서 논의조차 하지 않은 것은 민생을 외면한 처사”라고 밝혔다.

또한 “경제계와 정부의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유예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하다는 이유로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것에 답답함을 호소”하면서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부디 전향적인 입장을 보여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특히 경제단체가 더 이상 추가 유예를 요구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상황으로, “법 시행을 유예하면 ‘버티면 된다’는 인식이 확산된다며 반대하는 노동계의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나아가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유예는 현실적으로 예방투자 여력이 부족한 소규모 사업장이 그동안 준비하지 못한 원인을 개선하고, 형사처벌보다 마지막으로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는 것”이라면서 “국회는 소규모 사업장의 절박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1월 27일 법 시행 전까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유예 법안을 통과시켜주기를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