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ESG실천인정기업 41개사, 농어촌기금 유공자(단체 10개, 개인 33명) 포상 시상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김영환 사무총장)은 18일~19일, 양일간 제주 신화월드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와 함께 ‘2023 농어촌ESG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정부, 출연기업, 지자체 등 약 25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해 2023년도 농어촌ESG실천인정기업에 대한 인정패 수여식, 농어촌상생기금 유공자(단체, 개인) 포상 시상식 등이 이뤄졌다.

협력재단 농어촌상생기금운영본부는 ’22년부터 농어촌ESG실천인정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농어촌ESG실천인정제도는 기업⸱공공기관과 농어촌⸱농어업인 간 상호 상생협력 및 ESG 지원 활동 여부, 세부 수행 내용 등을 측정해 그 활동 내용을 인정해주는 제도로 ’23년에는 총 41개 기업‧기관이 인정 받았다. ’22년(23개사)에 비해 인정기업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을 보면 기업의 농어촌ESG실천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2023년도 농어촌상생기금 유공자에 대한 정부 및 동반위 표창 시상식도 함께 이뤄졌다. 정부포상은 농어촌상생기금 조성에 기여한 개인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20점), 산업통상자원부(10점), 해양수산부(3점) 등 장관 표창 33점을 시상했고, 동반성장위원회는 단체를 대상으로 표창 10점을 시상했다.

시상식 이후 지자체와 농어촌 관련 지원기관의 사업소개가 이어졌다. 실제 농어촌과 농어업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출연기업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 기업에서 추구하는 ESG 경영 방향과 지역 수요가 함께 반영된 지속 가능 사업을 발굴해 기업-지역 간 상생 맞춤형 사업 기반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협력재단 김영환 사무총장은 “이번 시상식은 농어촌상생기금 조성과 지원을 위해 애써주시는 각 기관 임직원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다”고 말하며 “농어업‧농어촌의 활력을 위해 농어촌상생기금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