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
각계 인사 등 350여명 한자리
중기 재도약 전방위 지원 약속

대·중기 혁신 산업생태계 구축
신속한 킬러규제 개혁 공감대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 마르시아홀에서 ‘2024 충청권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신년 타북 퍼포먼스 후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창현 대전세종충남 중소기업회장, 최병윤 충북 중소기업회장, 장호종 대전부시장, 전형식 충남부지사, 김영환 충북도지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정우택 국회부의장,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하균 세종부시장, 이두영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우 중기중앙회 부회장, 이의영 충청북도의회 의원.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 마르시아홀에서 ‘2024 충청권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신년 타북 퍼포먼스 후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창현 대전세종충남 중소기업회장, 최병윤 충북 중소기업회장, 장호종 대전부시장, 전형식 충남부지사, 김영환 충북도지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정우택 국회부의장,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하균 세종부시장, 이두영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김동우 중기중앙회 부회장, 이의영 충청북도의회 의원. 황정아 기자

충청권의 중소기업인들은 힘차게 북을 치는 ‘타북 퍼포먼스’와 함께 갑진년 새해에 ‘운외창천(雲外蒼天)’의 자세로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 마르시아홀에서 지자체, 국회, 중소기업계 등 충청지역 각계 주요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충청권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는 매년 권역별로 개최돼 정부, 국회, 중소기업계의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 결의를 다지고 중소기업인들의 사기를 진작하는 신년하례의 장으로, 올해는 이날 충청권을 시작으로 호남권(23일), 영남권(25일), 경기권(30일)에서 개최된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전형식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장호종 대전광역시 경제과학부시장 △김하균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했으며, 국회에서는 △정우택 국회 부의장 △이장섭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우리 기업인들은 코로나라는 긴 터널을 지났지만, 세계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면서도 “정부가 규제혁신과 수출지원 등 현장이 원하는 경제정책을 펼쳐 중소기업의 숙원과제였던 납품대금 연동제가 시행돼 벌써 1만여개의 대·중소기업들이 참여해 순탄하게 시작됐고, 기업승계 제도도 최근 마무리되면서 전체 중소기업의 90% 이상이 원활하게 기업승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대통령의 신년사에서 ‘검토만 하는 정부가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했는데, 우리 경제인들이 바라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혁신한다면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치가 경제를 밀어주고, 기업인들은 미래세대와 함께 더 넓어진 경제 영토에서 대한민국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생명과학과 2차전지, 바이오, 신재생에너지 등 모든 산업이 집중되고 있는 충청북도에서 인구를 늘리고 대한민국을 살리는 데 앞장서게 돼 기쁘다”며 “이 모든 일은 (기업인) 여러분들께서 지역에 일자리를 만들고 투자를 해 만들어진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위해 인력·인프라를 공급하고 정주의식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우택 국회 부의장은 “올해도 국내외 여건이 녹록지는 않을 것 같다”면서도 “충청도가 뭉치면 ‘엄청도(엄청난 충청도)’가 되기에, 여러분들이 단합해서 올해 엄청도 중소기업인들이 되시기를 축원드린다”고 격려했다.

이장섭 의원은 “수도권에 가장 근접해 있는 충청도가 500만 정도의 메가시티를 이룰 수 있다면 획기적인 방법”이라며 “중소기업인들이 뭉쳐 함께 움직이면 구름 밖에는 맑은 하늘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충청북도는 지난해 출생신고 건수가 전년대비 1.5% 증가해 17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증가했으며, 지난달 8일 국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통해 중부내륙의 체계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