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여개 국 2만개 고객사 30만건의 고용계약 데이터 분석
글로벌 고용시장 전체적인 임금상승과 더불어 해고도 절반 이상 감소… 미국만 예외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올해 글로벌 경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는 가운데, 지난 한해 글로벌 고용시장에서도 전체적인 임금 상승과 해고건수의 감소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만이 예외적으로 혼조세를 보였다.

에르메스, 레드불, 쇼피파이, 레볼루트 등 2만 여개의 글로벌 기업이 사용하는 글로벌 HR 플랫폼 딜(Deel)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글로벌 하이어링 리포트(State of Global Hiring Report 2023)를 발간했다.

글로벌 하이어링 리포트는 딜이 지난 해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는 글로벌 고용 동향 보고서다. 여기서 ‘글로벌 고용’이란 기업이 소재지와 다른 국가에 거주하거나 다른 국적의 직원을 채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당 보고서는 딜을 통해 160여 개국에서 이루어진 2만 여개의 고객사가 딜을 통해 맺은 30만건 이상의 고용 계약과 써드파티로부터 수집한 50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종합해 분석했다.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한 점은 2023년 대부분의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임금수준이 인상되거나 현상을 유지했다는 것이었다. 유럽 · 중동 · 아프리카 지역이 7%로 가장 크게 상승하였으며, 남미와 아태지역이 각각 2%와 1% 올랐다. 교육 관련 직종이 24%로 가장 큰 인상폭을 보였으며, 영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콘텐츠 분야가 각각 8%,4%,3%씩 올랐다.  

해고는 전 세계적으로 감소해 2023월 1월 대비 11월 해고 건수가 52% 감소하였다. 가전분야와 제약, IT 업계의 증가 폭이 컸으며, 은행, 디자인, 경영 컨설팅 분야는 감소하였다. 해고가 가장 크게 증가한 직종은 소셜미디어(SNS) 관리직이었으며, 이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리직과 신규사업 개발 직군순이었다. 

다만, 미국의 경우, 미국내 근로자에 대한 수요는 자국 및 글로벌 기업 모두에서 높은 것과는 반대로, 미국내 해고는 증가하고 급여도 5.5% 하락했다. 딜의 CEO인 알렉스 부아지즈(Alex Bouaziz)는 이러한 현상이 “장기적인 추세라기보다는 조정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밝혔다. 

2023년 글로벌 고용은 유럽 · 중동 · 아프리카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에서 가장 큰 폭 증가했으며, 북미와 남미가 그 뒤를 이었다. 수요 측에서는 북미 노동자가 가장 높았으며, 유럽 · 중동 · 아프리카, 남미, 아시아태평양 순이었다. 글로벌 채용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직군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와 개발 분야였으며, 세일즈, 콘텐츠 생산, 제품개발, 디자인 직군 순이었다. 

글로벌 근로자에 가장 인기 있는 도시는 런던, 토론토, 부에노스아이레스, 마드리드가 상위 5위권을 유지한 가운데 샌프란시스코가 새롭게 순위에 올랐다. 신규 비자 발급의 경우 캐나다, 미국, 프랑스, 독일, 폴란드 순으로 높았으며, 네덜란드, 영국, 스페인, UAE, 싱가포르가 그 뒤를 이었다. 

본 보고서의 발행을 주관하는 딜랩(Deel Lab)은 글로벌 채용 및 원격근무 활성화와 관련된 법규와 정책의 개선을 목표로 해외 고용 시장 전반과 관련 정책을 연구하기 위해 딜이 2022년 설립한 기관이다. EU의 고문이자 캐나다 퀸즈대학교와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법학 교수로 재직 중인 새뮤얼 다한(Samuel Dahan) 교수가 이끌고 있으며,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미국 예일대학교, 프랑스 도핀대학교 등 전 세계 유수 기관의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