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31. ‘한글’을 주제로 작가 3인의 창조성 넘치는 미디어아트 전시 진행
백남준 오마주전 등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한 미디어아트(총4회) 시리즈 대미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미디어월에서 2월 1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Ai to 세종(에이아이 투 세종)>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부터 인공지능(AI)을 주제로 진행된 총 4회의 미디어아트 전시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다.

이번 <Ai to 세종>에서는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타이포 작가 3인의 한글을 주제로 한 소통과 창조성이 돋보이는 미디어아트 3편을 만날 수 있다. 전시 시간은 매일 오전 8시 ~ 오후 10시며, 관람료는 무료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들은 규칙적인 한글의 특성에 상상력을 유발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조화롭게 더해 시민들이 작품을 감상하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 동시에 소통하는 특색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① 민본 작가의 <숨>은 영어를 기초로 개발된 ‘어린 AI’가 훈민정음과 우리말을 교육받는 가상의 상황을 담고 있는 작품으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결합해 음절, 단어, 시, 산문 등을 생성해나가며 한글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② 임선아 작가의 <축하사물>은 ‘축하’라는 행위에 주목해 이를 매개로 삶을 들여다보게 하는 경험을 유도하는 작품으로, 인간의 기록인 사회관계망(SNS)에서 수집한 텍스트와 그림문자(이모지)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재구성하였다.

③ 문해원 작가의 <우주의 오브제>는 전시공간을 우주공간으로 가정하고 우주의 오브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품으로, 작품 속 한글 타이포그라피 오브제는 인공지능이 말하는 우주의 변화하는 색상, 행성의 질감 등을 3D 모델링으로 구현하였다.

이번 전시는 2023년 9월 시작한 <Hi Ai!> 기획전의 마지막 편으로 3월 말까지 지난 11월부터 전시중인 백남준 오마주전 <Ai to Art(에이아이 투 아트)>와 순차적으로 표출된다.

<Hi, Ai!>기획전은 ‘인간적인 인공지능’이라는 뜻의 Humanity AI를 재조합한 표현으로 AI에 대한 우려나 거부감을 미래를 향한 기대와 희망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전시다. 

광화문광장 대형 미디어월에서는 기획전시뿐만 아니라 시민체험형 콘텐츠도 상시 표출‧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시를 관람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시기간 동안 ‘광화문광장’ 누리집 또는 ‘미디어아트 서울’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재된 링크를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시민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