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보, 1,090개 소상공인 대상 지원 1년 후 매출액‧신용도‧대출현황 분석
연매출 증가율 4.2%p, 신용도 개선도 5.6%p 높아… 종합지원 효과 입증

서울시의 경영지원과 금융지원을 종합적으로 받은 소상공인의 1년 후 매출 증가율은 10.7%로 단순 금융지원만 받은 소상공인(6.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도 상승 비율 또한 5.6%p 가량 높았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서울시의 소상공인 종합지원(금융지원+경영지원)을 받은 기업 1,090곳의 1년 후 매출액, 신용도, 차입금 변화에 대한 분석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현재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기업의 생애 주기별(창업-성장-재도전)로 저리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보증을 지원하는 ‘금융지원’과 창업 및 경영개선 컨설팅, 맞춤형 현장지도 등의 ‘경영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영+금융지원을 종합적으로 받은 기업과 금융지원만 받은 기업 각 1,090곳의 1년 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종합지원을 받은 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10.7%로, 평균 1,384만 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지원만 받은 기업(6.5%, 연 982만원)에 비해 4.2%p 매출액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경영지원을 함께 받은 기업의 매출액 개선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함께 받은 기업은 금융지원만 받은 기업에 비해 1년 후 신용도 상승 비율이 5.6%p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신용도 하락 기업 비율은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함께 받은 기업이 오히려 5.5%p 더 낮게 나타나, 경영지원이 신용 개선효과 및 신용도 하락 억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출 특성도 분석했다. 금융지원 1년 후 총 대출잔액 중 제2금융권 대출비중이 2.7% 감소했으며, 특히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함께 받은 업체는 제2금융권 대출비중이 6.1% 감소했다. 두 지원 모두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낮췄다는 결과다.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서울시와 재단은 금융지원과 경영지원을 연계한 다양한 정책으로 소상공인의 생존과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 라며 “서울 소상공인들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체계화‧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