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관련 성과 창출을 위해 다양한 협업 방안 등 논의
올해 3월 중순 미국 본사(샌프란시스코)에서 본선 행사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주재로 30일 서울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앤스페이스(&Space)에서 세계 인공지능(AI) 선도기업인 오픈에이아이(OpenAI)와 협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13개 스타트업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OpenAI와 협업을 신청한 스타트업 중 국내 예선을 거쳐 선정된 AI 관련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향후 미국 본선 행사 계획 공유와 협업을 통한 성과 창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OpenAI와 국내 스타트업의 협업을 통해 국내 AI 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AI 관련 유망 스타트업의 세계 진출 기회 제공과 기술개발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해 말에 OpenAI와 국내 예선 행사를 개최하고 14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협업 추진 경과와 올해 개최할 미국 본선 행사 계획 공유를 시작으로, 본선에 참여할 국내 AI 스타트업의 협업 과제 발표와 계획, 협업 성과 창출을 위한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실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우리나라 AI 스타트업의 세계 진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고, 중기부도 OpenAI와 최종 협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올해 1월 중순 OpenAI와 협의를 통해 본선 행사를 3월 중순 미국 본사(샌프란시스코)에서 개회하기로 확정하고, OpenAI 개발자 미팅, K-스타트업 아이알(IR), 참석자 간 네트워킹 등 주요 내용을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