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칼럼은 페덱스 아태·중동·아프리카(AMEA) 지역 회장 카왈 프리트 (Kawal Preet)의 기술 트렌드 관련 기고문이다.

기술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 및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삶과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전 세계 중소기업은 비즈니스 운영을 더 쉽게 만들어주고 새로운 수익 기회 창출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한다. 

기술과 관련하여 오늘날 기업들은 특히 다음 세 가지 주요 분야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    도입이 필요한 적절한 기술 찾기 – 시중에 수많은 기술이 나와 있는 상황에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디지털 발전에 뒤처질 위험 줄이기 – 이는 성장과 비즈니스 수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최적의 비즈니스 인프라에 투자하기 – IT 지원, 소프트웨어, 숙련된 직원 등 장기적인 기술 통합을 위한 견고한 기반 구축을 의미한다.

결정적으로, 이제 기업들은 기술에 있어서 획일화된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물론 개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겠지만, 규모나 모델에 관계없이 모든 비즈니스가 주목해야 할 몇 가지 기술 트렌드가 있다.

2024년에 중소기업이 고려해야 할 5가지 기술 트렌드를 소개한다.

1. 2024년에는 기업들이 AI에 대한 접근을 공고히 할 것이다

2023년, 생성형 AI의 폭발적인 성장은 전 세계를 크게 놀라게 했다. 그 이후로 인공지능과 생성형 AI의 구체적인 활용에 대한 장단점을 평가하고 검토하며, 관련 이해관계자들을 교육하는 과정을 거쳤다.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2024년은 AI의 도입 여부와 그 용도를 결정하는 해가 될 것이다.

앞으로는 더 많은 기업이 AI 정책, 프레임워크, 가이드라인, 거버넌스를 수립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 기후 기술 및 지속 가능한 운영을 이끄는 기술이 각광받을 것이다

에너지 또는 배출량 감소를 측정하는 도구부터 데이터 및 사물인터넷 (IoT) 센서의 사용에 이르기까지, 보다 지속 가능한 운영 방식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은 이제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최고 우선 순위가 되었다.

기술은 기후 솔루션의 중심이 될 것이며, 그 결과 2024년에는 더 많은 자금 지원과 관심, 그리고 이용 가능한 솔루션의 활용이 늘어날 것이다. 또한 이 분야의 기술 솔루션에 대한 시장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3. 우수한 고객 경험 제공에 있어 2024년에 기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기술 지원 고객 서비스는 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분야다.

AI 챗봇부터 구매 및 배송 과정에 대한 더욱 정교해진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2024년에는 기업들이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 경험에 큰 투자를 할 전망이다.

4. 보안에서 소프트웨어 스택에 이르기까지, 2024년 IT의 역할은 진화할 것이다

2024년 IT 부서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IT 솔루션, 사이버 보안 등을 아우르는 그 어느 때보다 정교한 IT 및 기술 전략을 필요로 한다.

최신 기술 트렌드 파악부터 하이브리드 근무 촉진, 비즈니스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선택에 이르기까지, 2024년에는 IT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5. 실시간 데이터 활용 능력은 2024년에도 여전히 그 가치를 입증할 것이다

페덱스는 수십 년 동안 실시간 데이터 확보 및 활용의 가치를 강조해 왔다. 실시간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기에 당사에서는 배송 패턴과 고객 동향 분석, 중요하고 시간에 민감한 배송 추적 및 기상 이변에 대비한 계획 수립이 가능하다.

이제 실시간 데이터의 힘은 특히 생성형 AI의 도입이 계속되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고 있다. 생성형AI활용에 있어 가장 우려되는 점은 사용자가 오래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대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는 것인데, 2024년에는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하이퍼스케일러(hyperscaler)의 성장으로 판도가 바뀌게 될 것이다.

하이퍼스케일러는 AI 모델과 결합하여 분석 환경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며,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미세 조정 및 변경하는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기술 트렌드는 빠르게 진화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회사의 기술 및 디지털화가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거나 기존의 기술 스택을 버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일부 기능을 최적화하거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하나씩 추가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일 수 있다. 

기술 분야의 선두 주자이든,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이든, 2024년에는 기술이 핵심적인 비즈니스 전략의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다.

키워드

#페덱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