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청서 서울시청까지 행진
공공임대·앵커시설 마련 요구

인쇄인들은 지난 21일 중구청 앞에서 집결 후 퇴계로와 을지로2가를 지나 서울시청까지 인쇄인 생존권 수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인쇄인들은 지난 21일 중구청 앞에서 집결 후 퇴계로와 을지로2가를 지나 서울시청까지 인쇄인 생존권 수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서울시가 세운지구 재개발을 본격화하면서 오랜 삶의 터전에서 밀려날 위기에 처한 인쇄업계가 서울시와 중구에  생존권 보전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초 약속한 대체 시설 건립이 무산된 데다 서울시가 제시한 공공임대상가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서울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김윤중)은 지난 21일 300여명의 인쇄인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인쇄인의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인쇄인 생존권 수호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인쇄인들은 중구청 앞에서 집결 후 퇴계로와 을지로2가를 지나 서울시청까지 인쇄인 생존권 수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인쇄인들은 세운지구 공원·녹지 조성 시 신성상가와 진양상가 지하 2, 3층을 인쇄단지로 개발해 공공임대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계획이 이미 수립됐으나, 이번 재정비계획 변경안에서 빠진 서울메이커스파크(SMP지식산업센터)와 인쇄 스마트앵커(ICT기반의 제조 인프라와 협업시스템을 갖춘 생산시설·작업공간)에 대해서도 원래 취지대로 건립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가 세운지구 6구역에 조성 예정인 총 847호의 공공임대상가 중 인쇄업체를 위한 시설계획은 220여호뿐으로, 800호 이상인 인쇄인들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