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를 해부하다 / 유임주 지음

황금빛 화가, 화단의 이단아, 분리파의 수장… 19세기 미술사의 거장 ‘구스타프 클림트’에겐 수많은 애칭이 있다. 해부학자이자 의사인 저자는 여기에 ‘인간과 과학에 매혹된 예술가’라는 새로운 수식어를 덧붙인다.

이 책은 화려한 화풍과 도발적인 시도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화가 클림트의 작품에 숨겨진 생물학적 도상, 즉 ‘클림트 코드’를 발견해 인간의 탄생부터 성장, 노화, 죽음까지의 이야기를 과학과 예술의 흥미로운 만남 속에서 풀어낸다.

이는 인간의 생로병사를 평생의 테마로 삼았던 클림트가 과학의 시대에 인간의 기원을 추적하는 발생학을 접하고, 또 그것을 그림에 녹여냈던 집요한 과정을 되짚는 작업이기도 하다.

1부에서는 클림트를 비롯한 당시의 예술가들을 과학에 매료시킨 시대·문화적 배경을 살피고 2부에서는<키스>, <다나에>등 클림트의 작품 속 인간 발달을 상징하는 도상들을 본격적으로 분석한다.

3부에선 프리다 칼로, 에곤 실레, 에드바르 뭉크 등 클림트와 마찬가지로 과학에서 예술의 영감을 얻었던 화가들의 작품을 살펴본다. AI로 복원된 다수의 컬러 작품뿐만 아니라, 당대 과학자들의 연구 스케치, 과학 전문서의 삽화 등이 다수 수록돼 있어 색다른 미술 관람이 가능하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