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무엇으로 자라는가 / 버지니아 사티어 지음

세계적 가족 심리학자이자 가족치료의 1인자인 저자 버지니아 사티어는 육아를 할 때는 부모와 가정이라는 정체성부터 확립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문제 있는 아이 뒤에는 문제 있는 가정이 있습니다. 아이를 자존감 높고 자립심 강한 사람으로 키우고 싶다면 부모 자신부터 먼저 그런 사람이 돼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단 하나의 육아 원칙입니다.”

만약 아이가 친구 관계에서 자기감정 표현에 소극적이고, 친구에게 먼저 잘 다가가지 못하며, 작은 일에도 불안감을 크게 느낀다면 ‘부부 사이’부터 점검해 봐야 한다. 저자는 실제로 부부가 화목하지 않은 가정이 많으며, 갈등이 잦아 가정에 긴장감과 불안감이 짙다면 이는 고스란히 자녀에게 전해진다고 지적한다.

아이는 부모가 보지 않을 때도 늘 부모를 관찰하고 그 행동을 배우는 존재다. 혹 부득이하게 아이 앞에서 다퉜다면 그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갈등의 이유와 해결 방법을 분명히 설명해 안심시켜 주자. 결국 서로를 이해하는 대화나 다정한 스킨십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까지 알려줘야 한다.

아울러 이 책은 자녀를 부모 자신이 낳았다거나 아직 어린아이라는 등의 조건을 떠나 ‘절대적인 하나의 인격체’로 볼 것을 강조한다. “아이는 부모라는 생의 가장 큰 ‘손님’이라는 관점에서 길러야 합니다.”

- 한국출판협동조합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