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이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융자를 받도록 도와주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은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가 동네 유망 소상공인에게 투자하면 그에 따른 수익을 ‘현금수익과 현물 보상(리워드, 상품쿠폰·할인권 등)’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사업으로, 소상공인에게 펀딩에 필요한 비용과 인센티브 등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은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면서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상품쿠폰·할인권 등을 통해 상품 홍보, 단골고객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이자 부담을 줄이고 싶거나 담보 부족, 낮은 신용등급,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민간자금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대출형 1350개사, 후원형 400개사, 증권형 50개사 등 총 1800여개사를 6개 주관기관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에는 개별 소상공인에 대한 펀딩만 진행했으나, 올해는 전통시장·골목형상점가·소공인 집적지구 등을 대상으로 ‘상권형 동네 펀딩’을 새롭게 도입한다.

상권형 동네 펀딩에 참여하는 상권 내 소상공인들은 공동으로 자금을 조달하면서 홍보도 함께 진행해 지역상권 활성화 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된다. 사업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