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年 3억까지⋯참여 中企 확산 조짐

대기업들이 육아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직장 내 어린이집 확대를 통해 저출산 문제 극복에 발 벗고 나섰다.
대기업들이 육아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직장 내 어린이집 확대를 통해 저출산 문제 극복에 발 벗고 나섰다.  이미지투데이

합계출산율 0.72명 시대. 심각한 저출산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기업들이 육아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직장 내 어린이집 확대를 통해 저출산 문제 극복에 발 벗고 나섰다.

최근 KT는 서울 송파구 가락동 송파 사옥에 ‘KT 송파어린이집’을 개원했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KT 송파어린이집은 KT 소속 직원의 만 1~3세 영유아 자녀 누구나 입소할 수 있다. 시공 단계부터 교직원이 참여해 어린이 친화적인 공간을 조성했고, 스스로 선택하면서 자유롭게 표현하는 아동을 육성하는 것이 운영 방침이다.

이로써 KT의 사내 어린이집은 기존 서울 목동, 혜화동, 우면동 등 서울 소재 3곳과 경기 성남 분당 소재 2곳을 포함해 총 6곳으로 늘어났다.

KT 관계자는 “합계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저출산이 국가적인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직장에서 출산과 육아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졌다”며 “직장 어린이집은 출산으로 인한 인력 유출과 경력 단절을 풀기 위한 해법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SKT 등 어린이집 개원 확대

여타 통신업계 역시 어린이집 운영을 통해 임직원 육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SK텔레콤도 서울 을지로와 판교 사옥 2곳에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며 LG유플러스도 용산 사옥 1곳에서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특히 LG유플러스의 경우 마곡 사옥과 서울역 사옥에서 다른 그룹사와 함께 공동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총 3곳에서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셈이다.

넷마블도 최근 서울 구로구에 본사 및 코웨이 임직원 자녀를 위한 사내 보육시설 ‘푸르니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이 운영을 맡은 ‘넷마블 푸르니 어린이집’은 연면적 약 550평 규모로,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단독 건물로 조성했다. 만 1세부터 5세까지 아동 170명을 정원으로 유아교육 전문교사·간호사·영양사·조리사 등 28명의 교직원과 영어 원어민 강사 2명이 아이들을 돌본다. 동종 게임업계인 넥슨도 넥슨 판교 사옥 인근에 위치한 ‘도토리소풍 넥슨 해 어린이집’을 포함해 강남, 제주 등 지역에서 총 6곳의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임차료 80% 지원혜택 신설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 서울에 각 2개씩의 직장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포스코 본사와 계열사 직원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의 자녀도 함께 다닐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혜택은 대기업의 복지로만 여겨지는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 근로자에게는 사실상 ‘그림의 떡’인 셈이다. 여기에 영육아보육법에 따라 직장 어린이집을 설치하거나 어린이집과 계약을 맺고 보육 지원을 해야 하는 상시 여성 근로자 300명 이상 또는 근로자 500명 이상을 고용한 중견기업이더라도 ‘벌금이 더 싸다’는 핑계로 설치·운영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 지난해 무신사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어린이집 설치 계획 철회 이슈와 관련해 ‘어린이집 개설보다 벌금을 내는 것이 오히려 낫다’는 식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켜 한문일 대표가 직접 사과하게 만드는 사태까지 빚었다. 다만 최근 정부가 중소기업이 공간을 임차해 직장 어린이집을 설치하면 고용보험기금에서 연간 최대 3억원까지 월세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중소기업에서도 어린이집이 운영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몰린 상황이다.

지금까지 정부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사업주나 사업주 단체가 직장어린이집을 두면 설치 비용의 최대 90%(4억원 한도)와 인건비, 운영비, 시설 개보수비 등을 지원해 왔다. 올해부터는 직장어린이집 직접 건립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월세의 80%를 연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는 임차비 지원 혜택을 신설한다. 선발 대상은 중소기업이 우선이다.

박종길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재정 부족, 장소 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고 싶어도 못 하는 중소기업의 직장보육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