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공급망까지 ESG 확산키로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는 29일 KT(사장 김영섭)와 「2024년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제1호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KT Partners 상생 Summit 2024에 200여 개 파트너사가 모인 가운데 진행됐으며, KT 정보통신공사 파트너 콤시스(주)가 파트너사 대표로 협약에 참여했다.

KT는 국내기업 중에서도 ESG경영에 선도적이다. 탄소중립을 위해 전국 사옥, 수십만개 통신장비(기지국 등)에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관리 중이다. 통신기업 최초로 ‘협력사 지속가능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공급망에 걸쳐 ESG를 실천하고 있다. 이외에도 ESG채권 발행, 친환경 캠페인, 안전일터 구축 등 선도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는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하고,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안전경영 역량 제고 측면에서 ESG 교육·진단·현장실사(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동반위는 협력사 대상으로 ESG 컨설팅 지원 후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한다. 확인서를 보유한 협력 중소기업은 금리우대(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해외진출 지원사업 우대(KOTRA, KOICA), 환경·에너지 컨설팅 및 기술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통신 업계 처음으로 동반위 「협력사 ESG 지원사업」에 참여한 KT는 ‘24년 9대 추진 분야를 설정해 Net-Zero 전략 및 RE100 이행 로드맵을 고도화하고, 공급망 ESG 내재화를 위한 파트너사 지원을 강화하는 등 ESG 세부 과제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