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과학기술 분야의 일자리 45만개가 새로 생긴다. 정부는 최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오명(吳明)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주재로 제11회 과학기술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을 확정하고 오는 2015년까지 과학기술 분야에서 15만여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 21세기 프런티어 사업 등 기존사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맞물려 2015년까지 과학기술 분야에서 일자리 45만여개가 새로 만들어질 전망이다.
이번 과학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은 과기부, 교육 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등 7개부처 공동으로 ▲일자리 창출 ▲일자리 연계 ▲취업 인프라 확충 등 세가지 방향으로 추진된다.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 21세기 프런티어 사업, 대형 연구개발(R&D) 실용화사업 등 미래 성장동력 사업의 연구성과의 조기 상용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과학기술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범부처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산하에 대형 R&D사업의 상용화를 종합, 추진하는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정부 R&D사업중 신진 연구자 연수지원, 이공계 미취업자 현장 연수사업, 산업기술인력 양성사업 등 인력양성과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의 비중을 확대하고 신규사업도 적극 발굴, 지원키로 했다.
산업 연관 관계와 고용유발 효과가 큰 부품·소재산업 등에 대한 R&D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정부 R&D평가와 예산 사전조정 과정에서 신규 일자리 창출효과를 주요한 기준으로 설정, 평가에 반영키로 했다.
이외에도 연구개발서비스업 활성화, 국가자격인 연구기획평가사 제도 조기정착등 과학기술 지식에 기반을 둔 서비스 부문을 적극 육성키로 했다.
산업체 및 대학의 맞춤형 교육·재교육 등을 지원해 인력수급의 불일치 문제를 해소하고 고경력·퇴직 과학기술인들을 후학양성, 연구개발, 기술정보 분석 등의 분야에 적극 활용하는 등 과학기술인에 대한 경제·사회적 보상을 강화하기로 했다.
R&D인력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해 직무발명에 대한 보상 등 인센티브와 관련된 법령을 개선·정비하고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우수 연구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최고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