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전화와 인터넷전화, 이동통신 등의 통신망을 통해 인간의 음성을 현장감 있게 전달하는 고품질 음성통화의 핵심 원천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네트워크 핵심기술연구부(부장 김봉태 박사)는 연세대, 서울대, 한양대 등과 공동으로 고품질 음성코덱(CODEC.음성-디지털신호 간 상호변환)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 제3세대 동기식 이동통신 국제표준으로 제안했다고 13일 밝혔다.
차세대 고품질 음성코덱은 인간의 발성기관이 내는 최저음(50Hz)에서 최고음(7KHz) 까지를 디지털신호로 바꾸고 재현함으로써 음성통화의 품질을 높이는 기술로, 유럽 주도의 비동기식진영(3GPP)이 한국.미국 주도의 동기식진영(3GPP2)보다 먼저 개발하는 등 이 분야를 선도해 왔다.
이에 따라 ETRI는 이번에 동기식진영(3GPP2)을 대표할 고품질 음성코덱 핵심원천 기술을 개발, 3GPP2의 차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으로 제안했으며, 현재 ETRI와퀄컴, 노키아, 모토롤러, 마인드스피드 등 세계 5개 기관 및 업체가 3GPP2 차세대고품질 코덱 국제표준위원회(TSG-C1.1)에서 국제표준화를 놓고 경합 중이다.
이번에 개발된 고품질 음성코덱 기술은 통화음의 명료성과 자연성, 품질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 아니라 바로 옆에서 대화하는 것과 같은 현장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세계 정상급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문의 : 042-860-619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