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과학기술원(GIST)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팀과 홍익대 정재한 교수, 경희대 이정태 교수 공동 연구팀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를 전기 저장 용량을 유지하면서 2배 이상 소형화 가능한 새로운 고용량 배터리를 개발했다.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리튬-셀레늄 배터리는 안정성 확보를 기반으로 같은 전기 저장 용량 대비 2배 이상 소형화가 가능하므로 차세대 핸드폰, 노트북 등의 휴대용 전자기기에 이용되면 전자제품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이 2배 작아질 것으로 기대된다.현재 상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극 재료로써 그라파이트(음극)와 리튬금속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전고체전지(All-Solid-State Battery)’의 수명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크기를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원천기술을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에너지(Nature Energy)’에 게재했다.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1회 충전에 800km 주행, 1000회 이상 배터리 재충전이 가능한 전고체전지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일본연구소(Samsung R&D Institute Japan)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다.전고체전지는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이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라 주요 소재 중 하나인 전해액의 급속한 성장세가 전망된다.21일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2020년 리튬이온 이차전지 전해액 기술동향 및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이차전지 전해액의 시장 수요는 2019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42%에 달할 전망이다.'전해액'은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소재 중 하나다.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과 음극 활물질 간에 리튬이온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2019년 전세계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전해액의 수요는
이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라 주요 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의 급속한 성장세가 전망된다.18일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2020년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리막 기술동향 및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이차전지 분리막의 시장 수요는 2019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이 38%에 달할 전망이다.분리막은 리튬이온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주요 소재 중 하나다.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과 음극 활물질의 물리적 접촉을 막아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이온이 오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2019년 전세계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분리막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이 2030년 3000GWh를 돌파할 전망이다. 200GWh 미만의 현재 시장 규모 대비 폭발적인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13일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리튬이차전지 주요 소재 업체 심층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글로벌 리튬이온 이차전지(LIB) 시장 수요량은 총 3392GWh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2019년 기준 LIB 수요량 198GWh 대비 약 17배 성장하는 셈이다.LIB 수요 확대를 견인하는 가장 큰 수요처는 전기자동차다.지난 2018년 처음으로 100GWh를 기록한 전기차 사용량은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 강기석 교수 연구팀이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의 문제점을 개선할 양극소재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한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리튬 이온 양이 많아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할 수 있는 리튬 과잉 양극소재가 주목받고 있지만, 지속적인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작동 전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연구팀은 이 같은 전압 강하와 수명 저하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할 양극 소재를 개발했다.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니켈, 코발트, 망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