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이권진 기자] 한반도 통일경제 시대의 개막이 점차 탄력을 받는 분위기다. 그 출발은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장에서부터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하면서 본격적인 통일 담론의 포문을 열었다. 이때부터 중소기업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통일에 대한 관심이 현격하게 높아진 게 사실이다.

특히 박 대통령의 지난 3월말 독일 국빈 방문은 독일처럼 남북한도 평화적으로 통일 국면을 맞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부풀게 하기에 충분했다.
박 대통령이 드레스덴 공과대학에서 연설한 ‘한반도 통일 구상’은 △남북한 주민의 인도적 문제 우선적 해결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간 동질성 회복 등을 담고 있다.

한반도 통일 대박은 우리 혼자만 꿈꾸는 먼 꿈이 아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외교부를 통해 통일 문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고, 우리가 한국에서 통일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한다”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지난 4월 박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통일을 미리 대비하려는 박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과 함께 통일대박론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세계열강들의 이러한 지지는 남북 통일이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세계가 함께 ‘통일대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예상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中企’가 주역인 통일시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최대 아젠다로 밀어붙이는 통일 정책을 실현하는 데에는 무엇보다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박 대통령이 ‘한반도 통일 구상’의 선언 장소로 독일의 드레스덴 공과대학을 선택한 것부터 남북 통일 과정에 있어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측면이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과거 동독의 경제 중심지였던 드레스덴은 지금의 강력한 독일 경제를 일으켜 세운 ‘히든 챔피언’의 발원지였기 때문이다. 기술 중심의 강소기업들이 드레스덴 지역에 두루 포진하며 통일경제의 활력소가 된 것.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한반도 통일경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북한의 인적, 물적 인프라를 발판으로 ‘한국형 드레스덴 성공모델’을 얼마든지 탄생시킬 수도 있다는 얘기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중소기업이 주인공이 되는 ‘통일대박론’을 널리 전파하는 데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다. 중기중앙회가 지난 3월말 박 대통령의 독일 순방 일정에 맞춰 베를린 메리어트호텔에서 ‘한·독 히든 챔피언 콘퍼런스’를 연 것도 대표적인 사례다.

이 행사에 참석한 헤르만 지몬 지몬쿠허앤파트너스 회장은 “오늘날 독일 내 1307개 히든 챔피언 가운데 3%인 45개사만이 과거 동독 지역에 있었다”라며 “한국은 통일 계획에 북한기업 육성 계획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통일에 있어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의 힘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 말이다.

이 자리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성공단 사례를 들어 통일경제 시대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지난 2004년 가동에 들어간 개성공단에는 한국기업 123개사가 입주해 운영 중에 있으며, 남북간 평화와 협력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지역에도 시장경제교육이 이뤄지고, 소기업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육성 등을 통해 통일을 준비하는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역설했다.

‘경제통합’이 관건인 통일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론은 정치적 통일을 넘어 경제적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대변하는 개념이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지난 5월 중소기업주간 행사에서 “준비된 통일은 매년 경제성장률 11%의 도약과 매년 약 36조원의 국방비 절감을 가져올 것”이라며 “중국에 진출한 중소기업이나 새로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은 우수한 생산인력이 있는 북한지역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게 되면서 생산투자 본격화, 내수시장 증대의 호황 국면을 맞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북 경제의 원활한 통합을 위해서 통일시대에 맞는 산업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는 게 조 박사의 지론이다. 이는 남북간 산업구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막상 통일이 되면 산업이 상호 보완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생태계 조성이 절실하다는 뜻이다.

우리에게 발전 가능성이 취약한 건설업이나 농림어업을 북한으로 대거 이전 하면서 통일경제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아울러 국내에 보유한 중소기업의 유휴설비 또한 북한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도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의 일환이 될 수 있다.

특히 조 박사는 북한 지역 특성에 맞는 중소기업 전용단지 조성을 강조한다. 인프라, 노동력, 자원 등을 고려해 지역 맞춤형 소규모 전용단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북한은 13개 경제개발구와 신의주 특구를 운영하고 있다. 조 박사는 “개성공단의 모델을 북한 지역으로 확산할 필요성이 있다”라며 “제2 개성공단의 조성 대상지로 해주 지역을 들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경제 준비 너도나도 ‘박차’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과 ‘드레스덴 선언’ 이후 한국경제 곳곳에서 통일경제 시대에 대한 발 빠른 준비가 한창이다. 특히 금융업계는 통일 이후 북한지역 개발금융을 주도하기 위해 사전 작업에 돌입한 상황이다. 시중 은행들이 앞다퉈 북한 연구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는가 하면 통일과 연계된 금융상품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통일금융’ 바람이 조금씩 부는 분위기다.

지난 4월15일 북한개발연구센터를 연 수출입은행은 남북협력기금을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박근혜 정부의 통일 구상을 뒷받침하는 금융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최근 산업은행 60주년 전략에 통일시대 준비를 담았다. 올 초에는 조사팀에 동북아시아와 북한 관련 전문가 팀을 구성했고 앞으로 정책금융공사와 통합이 되면 북한경제팀을 중심으로 대북 관련 금융사업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중은행들도 통일 관련 상품 개발로 통일경제 시대의 보조를 맞추고 있다.

한편 조봉현 박사는 중소기업의 통일준비와 관련해 “우리 중소기업들은 통일의 그날을 위해 어떻게 준비해서 어떤 전략으로 가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때”라며 “통일을 준비한 중소기업만이 통일대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