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산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불안 심리 확산으로 내수 위축이 깊어질 경우 추가 경기보완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최경환 국무총리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메르스 확산과 관련 “격리자의 생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모든 입원 환자·격리자에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하고 ‘아이 돌봄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 총리대행은 이어 “계약 취소로 직접적 영향을 받는 관광·여행·숙박·공연 등 관련 업계 중소기업에 특별운영자금을 지원하고, 6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기한을 연장해주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손님이 끊겨 피해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465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 패키지를 마련한다.    

최 총리대행은 “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영세 자영업자들에 대한 중소기업청 긴급실태조사를 하고, 평택 등 메르스 확진자 발생 병원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특별자금, 지역 신보 특례보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에 앞선 지난 9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메르스는 확실한 통제가 가능한 상황이고 충분히 극복가능한 병으로, 국민 여러분도 마음이 불안하겠지만 과민하게 반응해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자영업자를 비롯한 서민들의 경제적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지 않을까 심각하게 염려가 된다”며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메르스 발생에 따른 경제적 파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관광, 숙박, 교통, 레저 등 민생 관련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메르스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나 업종, 계층에 대해선 맞춤형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해서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중소기업계를 비롯한 경제계도 메르스로 인해 산업생산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본연의 비즈니스 활동에 온 힘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

중소기업중앙회·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는 지난 11일 메르스 관련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최근 메르스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이로 인해 소비와 투자심리 위축 등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상시적인 산업현장의 보건·안전 수칙을 점검하고 일상적 차원의 회의·행사도 예정대로 진행하는 등 의연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연초에 계획했던 투자를 차질 없이 집행하고 신사업 발굴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