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주간]해외진출 중소기업지식재산 지원사업 설명회

▲ 중소기업중앙회는 특허청과 공동으로 지난 16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해외진출 중소기업 지식재산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와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지난 16일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한국지식재산전략원, 인텔렉추얼 디스커버리(ID)사와 함께 여의도 중기중앙회 제1대회의실에서 ‘해외진출 중소기업 지식재산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 특허분쟁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과 지원 사업을 공유하고, 중소기업들의 특허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특허의 발굴, 거래 및 활용 방안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해외 경쟁사와 특허분쟁, 한류 확산지역에서 상표권 무단선점 피해 등이 빈발하면서 특허분쟁은 중소기업의 수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첫 발표자로 나선 박승훈 ID 부장은 “수출 전에 반드시 특허분쟁 이슈를 확인해야 하며, 내부에서 확보하지 못한 특허를 외부에서 매입하거나 특허 풀을 활용하는 전략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서는 수출지역 분쟁위험 조사분석, 경고장 대응·협상·소송 전략 등을 제공하는 ‘국제 지재권 분쟁예방 컨설팅 지원사업’을 설명하고, 수출 현지 애로사항을 상담했다.

중소기업들은 실제 사업에 필요한 특허를 찾기 위해서 우수 특허의 발굴, 계약 및 협상, 그리고 사업화에 필요한 예산 확보 등 사업화 성공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지식재산전략원에서는 지식재산 수요자·공급자·중개자·투자자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지식재산 활용 네트워크 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김정균 특허청 산업재산활용과장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특허 거래를 지원해 중소기업들의 특허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