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 등 여파로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항의 연간 물동량이 줄어드는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교역량이 급감했던 2009년 이후 처음이다.

부산항만공사(사장 우예종)는 올해 12월까지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이 20피트짜리 기준으로 1941만6000개에 그쳐 지난해(1946만9000개)보다 0.3%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수출입화물이 957만7000개로 지난해(936만3000개)보다 2.3% 늘어난 반면, 환적화물은 984만1000개에 머물러 2.6%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적화물이 이처럼 줄어든 것은 세계 경제의 성장둔화로 해상교역량이 감소한 데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사태로 환적화물이 이탈했고, 현대상선도 영업에 어려움을 겪은 때문이라고 항만공사는 분석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올해 1~10월 부산항에서 처리한 화적화물은 113만2000개로 지난해의 136만9000개보다 17.3%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1978년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인 자성대부두 개장 이후 고속성장을 거듭하다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11.0% 줄어든 적이 있다.

당시 수출입화물은 14.0%, 환적화물은 7.5% 감소했다. 2010년부터는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 최저 3.8% (2013년), 최고 18.5%(2010년)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으나 올해 7년 만에 줄었다.

지난해(1010만5000개) 사상 처음으로 1000만개를 돌파했던 환적화물은 1년 만에 900만개로 주저앉았다.
항만공사는 내년 전망도 밝지는 않다고 전제하고 한진해운 환적화물의 이탈 최소화, 베트남·일본 서안지역·극동 러시아 등지의 신규 물량 적극 유치, 주요 선사들의 부산항 환적 유도 등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