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기존에 제공하던 플러스친구와 옐로아이디를 통합해 새로운 형태의 플러스친구를 정식 오픈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플러스친구는 카카오가 올해 추진하고 있는 카카오톡 진화의 핵심으로,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이다.

카카오는 지난해 7월부터 200여개 파트너 대상으로 새로운 플러스친구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해왔다. 베타테스트 기간 동안 콘텐츠의 확산 효과 및 다양한 사용성 등의 성과가 입증됨에 따라 카카오톡을 비즈니스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업자, 기관, 개인 누구나 무료로 플러스친구를 개설해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방하게 됐다.

새로운 플러스친구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기존 플러스친구가 단순히 할인이나 이벤트 소식을 보낼 수 있는 수단이었다면, 새로운 플러스친구는 콘텐츠 발행을 비롯해 △주목도 높은 메시지 발송 △일대 일 채팅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주문, 구매, 예약 등의 비즈니스 연동까지 가능하다.

우선, 플러스친구를 개설하면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홈이 제공된다. 소개 문구, 전화번호, 주소 등의 기본 정보를 설정할 수 있으며, 브랜드 소식, 공지, 프로모션 등의 콘텐츠를 모아 한눈에 보여 준다.

플러스친구 성격에 따라 웹사이트, 동영상보기, 앱사용하기 등 다양한 버튼을 삽입해 이용자들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카카오는 플러스친구를 다양한 비즈니스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문, 구매, 예약 등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치킨, 피자, 버거 등 15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플러스친구를 통해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선보였다.

상반기 중 일부 업체 대상으로 ‘카카오톡 스토어’를 시작해 플러스친구를 통해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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