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 시장에서 실버 소비자(50대 이상의 장년층)의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특히 지난해 대형마트 이용 고객 가운데 50대 이상은 늘어난 반면, 20~40대 고객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최근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마트 50대 이상 매출 비중은 전년보다 1.5%포인트 증가한 37%를 기록했다.
반면에 20~40대 고객은 1.5%포인트 하락한 63%였다.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의 50대 이상 고객 비중도 전년보다 1.2%포인트, 백화점은 5.2%포인트 각각 늘었다
또 지난해 이른 시간일수록 대형마트 쇼핑객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 고령화 현상에 따른 것으로 체인스토어협회는 분석했다.
인구 고령화와 함께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젊은 층 고객 이탈이 가속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50대 이상 고객 매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매출은 증가했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늘었다. 전년도 성장률(10.3%)보다 2배 이상 높았다.
또한 간편식 구매가 늘면서 대형마트의 카테고리별 매출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었다.
지난해 대형마트 식품 부문 매출 비중은 59.5%로 전년보다 4.2%포인트 상승했다.
설도원 체인스토어협회 부회장은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 고령화는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 이미 겪고 있는 현상”이라며 “국내 유통업계 역시 미래의 핵심 고객 유치를 위해 기민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