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은 1965년 설립 첫해에 국내 최초로 AM/FM Silicon TR Radio를 개발해 독일에 수출한 이래 53년간 자동차오디오 등 전자제품 수출에 매진해온 기업이다. 

수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연구개발 인력이 전직원의 3분의 1에 달할 정도로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과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세명전기공업은 1962년 설립 이후 송배선로와 전차선로용 가설금구류 제품의 개발과 국산화에 힘을 쏟고 있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송전선로용 철탑 및 애자 금구류, 색셔날빔 등의 국산화에 성공해 관련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1985년에는 서륭장학재단을 설립해 매년 불우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이들 기업에게는 ‘명문장수기업 확인서’가 발급되며, 중기부의 각종 지원사업(정책자금·수출·인력 등) 참여시에는 우선 선정, 가점부여 등의 혜택도 주어지게 된다.

이준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관은 “선정기업들의 사례는 널리 홍보해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꿈꾸는 많은 창업·중소기업들에게 좋은 본보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명문장수기업은 중소기업중앙회(가업승계지원센터)가 중소기업을 관리하고, 중견기업은 중견련(장수기업센터)에서 신청접수, 평가 및 검증, 심의 및 확정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