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 준비 완료, 13일부터 지급
상태바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 준비 완료, 13일부터 지급
  • 임춘호 기자
  • 호수 0
  • 승인 2020.04.0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아동돌봄쿠폰' 지급 준비를 마치고, 다음주 대국민 안내 기간(4.6~4.10)을 거쳐 오는 13일경부터 전자상품권(돌봄포인트)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아동돌봄쿠폰'은 지난 3월 아동수당을 지급받은 만 7세 미만 아동이 있는 약 209만 가구가 지원대상이며, 아동 1인당 40만원을 받는다.

지급 방식은 지방자치단체별(전자상품권 197개, 종이상품권 25개, 지역전자화폐 7개)로 다르다.

그간 보건복지부는 농협, 비씨, 신한 등 카드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주민센터나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지급할 수 있는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을 준비해 왔고. 아동돌봄쿠폰 대상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정부지원카드(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유효성 검증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에 따라 아이행복카드(기존 아이사랑카드 포함)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는 대상자들은 주민센터 방문이나 온라인 신청을 하지 않고도 이르면 13일부터 돌봄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4월 3일 오후와 4월 6일 오전에는 아동돌봄쿠폰 지급 대상자 중 ①카드(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를 1개 가지고 있는 경우, ②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 ③카드가 없는 경우에 각각 문자메시지로 안내한다. 

카드가 1개인 보호자 등 대상자 약 102만명(아동수 기준 126만명, 48.6%)에게는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되는 카드를 안내할 예정이다. 신속한 집행을 위해 카드가 1개인 대상자는 다른 카드로 변경할 수 없으며, 4월 13일에 아동 1인당 40만 원의 돌봄포인트를 받게 된다.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는 보호자 등 대상자 약 101만명(아동수 기준 125만명, 48.2%)에게는 여러 장의 카드 중 최근 사용 이력이 있는 카드로 개별 문자 안내가 진행된다.

만약 포인트를 받을 카드를 변경하고 싶다면 안내기간(4.6~4.10) 동안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주민센터에서 변경할 수 있다. 복지로의 경우 간단한 전화번호 본인인증을 거치면, 자신이 보유한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검색하여 선택할 수 있다.

카드를 2개 이상 가지고 계시는 대상자도 안내 기간 이후에는 카드를 변경할 수 없으며, 4월 13일경 돌봄포인트가 지급된다.

카드가 없는 보호자 등 대상자 6만명(아동수 기준 8만명, 3.2%)은 복지로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현재 카드가 없으므로 안내기간 이후에도 신청할 수 있다.

아동 1인당 40만 원이 입금된 선불카드인 기프트카드는 신청 시 작성한 주소지로 신청 후 2~3주 내에 배송할 계획이며, 카드 수령 등록 이후 사용할 수 있다.

기프트카드 배송시 출근‧외출 등으로 자택에서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주민센터로 배송해 해당 주민센터에서 수령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이번에 지급되는 전자상품권 돌봄포인트는 대상자가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지만, 동네마트‧전통시장‧이미용업소 등 어디에서나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세부 사용제한 업소는 전자상품권 지급시기(4.13일 주간)에 복지로에 공지할 예정이다.

포인트 지급 이후 이사를 가는 경우에는 전입 신고를 할 때 주민센터에 사용지역 변경신청을 하면 카드사에 통보해 다음달부터 지역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판단에 따라 아동돌봄쿠폰을 종이상품권, 지역 전자화폐로 지급하는 경우에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아동돌봄쿠폰을 신속히 지급하도록 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고득영 인구아동정책관은 “지난 3월에 아동수당을 받은 가구라면 서두르지 않아도 모두 지급되고, 아동수당 신청 당시 전화번호를 기재하지 않았거나, 전화번호 변경 등으로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하더라도 문제없이 지급되는 만큼, 안내기간 동안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에 몰리기보다는 여유를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동돌봄쿠폰 지역별 지급방식 (4.2일 기준) [보건복지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