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생태계 조성사업에 선정… 산학연 연계, 규제발굴 등 추진

경기 시흥 배곧지구가 육··공 무인이동체 혁신성장 거점으로 조성된다.

경기도와 시흥시는 17일 이런 계획을 추진 중인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이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경제자유구역 혁신생태계 조성사업’ 2개 분야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혁신생태계 조성사업은 산업부가 경제자유구역을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역혁신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사업이다.

경기경제청은 무인이동체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기업 비즈니스 역량강화 사업’ 2개 과제가 선정됐다.

무인이동체 혁신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배곧지구에 육··공 무인이동체 분야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포럼 등을 개최해 무인이동체산업 발전 방향 및 규제 발굴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비와 지방비 21000여만원이 투입된다.

기업 비즈니스 역량강화 사업은 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디자인 개발과 시제품 제작, 법률 컨설팅, 홍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국비와 민간자본 등 33000여만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경기경제청, 시흥시, 경기산학융합본부, 본투글로벌센터, 서울대학교가 공동 수행한다.

배곧지구는 지난해 6월 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된 후 무인이동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반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지난해 7월 육상 무인이동체 연구시설인 미래모빌리티센터’, 9월 해양 무인이동체 연구시설인 대우조선해양 수조’, 10월에는 공중 무인이동체 연구시설인 지능형 무인이동체 연구소가 준공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