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2739억 규모 예타사업 선정, 지역별 강점 반영해 추진
탄소중립 실현·수소생태계 강화·일자리창출 기여 기대

지역 수소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소 클러스터 구축 사업추진과 수소택시 운행지원 등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경제 4대 분야 5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총 사업비 12739억원)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산업부는 2019년부터 수소 클러스터 구축 사전타당성 조사를 벌였고 지자체 공모 절차를 거쳐 전북(생산-그린수소), 인천(생산-바이오), 강원(저장·운송), 울산(모빌리티), 경북(연료전지) 5개 지역을 선정했다.

이어 2020년부터 지역별 예타사업 신청을 위한 기획보고서 작성 및 재정당국과의 수차례 실무협의를 거친 후 마침내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생산인프라 기반조성 추진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은 5개 지역 강점요소를 반영해 수소 생산 인프라, 저장·운송 산업지원, 연료전지 및 모빌리티 기술지원 센터 등 지역별 수소산업 기반 조성을 주요 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은 새만금 연계 100MW 규모의 수전해 설비단지 조성 등 그린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인천은 수도권 매립지를 활용한 바이오가스 연계 수소생산 및 부생수소 등 다양한 수소 생산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강원은 삼척 액화천연가스(LNG) 기지를 활용한 액화플랜트 구축 등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에 나서며, 전북은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를 기반으로 연료전지 부품성능평가 및 국산화 지원 등 연료전지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울산은 수소차, 수소 지게차 등 건설·산업기계 부품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 클러스터 구축사업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에 지역과 함께 협력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년까지 전기·수소택시 10만대 보급

정부도 오는 2025년까지 무공해 택시 누적 10만대를 보급키로 하는 등 수소생태계 조성에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24일 서울특별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자동차·기아, SK에너지와 전기·수소택시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총 25만여대의 택시 중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여대 정도이며,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택시가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될 경우 대기개선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핵심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인 택시가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될 경우 무공해차의 정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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