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1년새 72.5% 급증

올해 들어 지난 7월까지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재확산과 도쿄올림픽 개최로 실내 활동이 늘어난 영향이다.

지난 6일 통계청은 이같은 내용의 ‘7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4.9% 증가한 161996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로써 올해 1~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08784억원으로 늘면서 100조원을 넘어섰다.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23778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72.5% 급증했다이는 상품군별 집계가 개편된 2017년 이래 최대치다.

통계청은 도쿄올림픽 개최와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음식과 즉석식품 등 거래가 늘었다고 설명했다폭염으로 에어컨 등 계절가전 거래가 늘면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2623억원)도 작년 동월 대비 48.3% 증가했다.

그 외 일반 음식료품(30.0%)과 생활용품(17.4%)도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에 외부활동이 줄어든 영향으로 문화·레저서비스(-11.0%), 화장품(-2.2%) 등 거래액은 줄었다.

한편,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33.8% 증가한 117139억원으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경신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도 72.3%로 역대 가장 높았다 특히 음식서비스의 경우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97.4%에 달했다. 모바일 배달 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7월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한 비중은 28.3%였다. 운영 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쇼핑몰의 거래액은 29.7% 증가한 123708억원, ·오프라인 병행몰은 11.7% 증가한 3828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몰의 거래액은 104560억원, 주된 상품군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문몰의 거래액은 57436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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