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국제연구팀 보고서

온실가스를 내뿜는 독일 화력발전소 전경
온실가스를 내뿜는 독일 화력발전소 전경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금세기 말에 기존 추정치의 6배에 달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에 따르면 국제 연구팀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2100년께 세계 국내총생산(GDP)37% 낮아질 수 있다는 결과를 과학 저널 환경 연구 회보에 지난 7일 발표했다.

이는 기후변화에 따른 장기적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GDP 손실 추정치(6%)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기후변화의 장기적 피해가 얼마나 될지는 아직 상당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는데 최악의 경우 51%에 달할 수도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연구팀은 국가 정책결정 때 탄소 비용 산출에 이용되는 3개의 기후-경제 모델 중 하나를 기후 과학의 최신 결과를 반영해 개선하고, 연간 기후변화의 영향과 재해 이후 경제회복률 등을 고려해 결과를 산출했다.

논문 공동 저자인 UCL의 크리스 브리얼리 박사는 기후변화가 장기적 경제성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정확히 모르지만, 대부분의 모델이 가정하는 것처럼 제로일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미의 열파나 유럽지역 홍수 등과 같은 재해로부터 경제가 수개월 안에 회복할 수 있다는 가정을 버리면 지구온난화의 비용은 통상적으로 밝혀온 것보다 훨씬 많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