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동향 발표
6개월 이상 2%대 상승률 기록
농축수산물 값 오름폭은 축소
식료품에 기름 값, 전셋 값까지 일제히 오르면서 소비자물가가 6개월 연속 2%대 상승률을 기록한 가운데 3분기 물가 상승률이 분기 기준 9년여 만에 최고치까지 치솟았다.
통계청은 지난 6일 이같은 내용의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83(2015년=100)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 상승했고 연중 최고치(2.6%)를 찍은 지난 7월과 8월보다는 상승률이 소폭 내렸지만, 4월(2.3%) 이후 반년째 2%대 상승률을 보였다.
최근 6개월 연속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 이상을 보인 것은 2009년 8월부터 2012년 6월까지 2년 11개월 연속 2% 이상을 나타낸 이후 최장 기록이다.
올해 3분기(7∼9월) 물가 상승률은 2.6%를 기록했다. 2012년 1분기(3.0%) 이후 최고치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이 1년 전보다 3.7% 올랐다. 올해 상반기 내내 두 자릿수였던 농축수산물 오름폭은 하반기 들어 7월(9.6%), 8월(7.8%)에 축소됐고 지난달엔 더 줄었다. 그러나 공업제품은 전년 동월 대비 3.4% 오르면서 2012년 5월(3.5%)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유가와 우윳값 상승 등이 영향을 미쳐 가공식품은 2.5% 올랐고 석유류는 22.0% 상승했다.
세부적으로는 경유(23.8%), 휘발유(21.0%), 라면(9.8%), 빵(5.9%) 등이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서비스는 1년 전보다 1.9% 상승했다. 공공서비스 오름폭은 0.1%에 그쳤으나 개인서비스가 2.7%, 집세가 1.7% 각각 상승했다.
전기·수도·가스 물가 상승률은 0.0%로 1년 전과 같았다. 전기료 인상 영향은 아직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물가의 기조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1.9% 올라 2016년 4월(1.9%) 이후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생활물가지수는 3.1% 상승했고 자가주거비포함지수도 2.3% 올랐다. 다만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신선식품지수는 2.5% 하락했다. 신선식품 가격이 하락한 것은 2019년 12월 이후 21개월 만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기재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올해 물가상승률을 2% 선으로 잡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태그플레이션 진행 가능성에 대해선 “거기까지는 연결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