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물가 더 오를 것’ 전망속
집값 추가상승 기대감은 하락

방역 정책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바뀌면서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가 3개월 연속 개선됐다.

금리와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늘었지만, 주택가격의 경우 향후 추가 상승에 무게를 두는 견해가 오히려 줄었다.

한국은행이 지난 23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결과에 따르면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107.6으로 10월보다 0.8포인트 높아졌다. 9(103.8)10(106.8)에 이어 석 달째 오름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19)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10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가운데 소비지출전망(115·+3포인트)과 현재경기판단(81·+1포인트) 두 지수가 상승했다. 향후경기전망(96), 가계수입전망(101), 현재생활형편(92) 지수에는 변화가 없었고, 생활형편전망(97·-1포인트) 지수는 오히려 떨어졌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소비자심리지수 상승에 대한 기여도를 보면 소비지출전망 지수가 가장 큰데, 이는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체제 전환이 원인이라며 하지만 물가 우려 등 때문에 현재생활형편지수, 생활형편전망지수는 같거나 떨어져 전반적으로 소비자심리지수 상승 폭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CCSI 항목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취업기회전망 지수(98)4포인트 올랐다.

한은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과 인플레이션 우려 등의 영향으로 금리수준전망 지수(138) 역시 한 달 사이 5포인트 뛰었다. 금리수준전망 지수 절대 수준도 20113(138) 이후 108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에 대한 체감상승률을 뜻하는 물가인식’(2.7%)과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 값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2.7%)도 각 0.3%포인트씩 올랐다. 기대인플레이션율 오름폭(0.3%포인트)20171(0.3%포인트) 이후 410개월만에 가장 컸다.

하지만 주택가격전망 지수(116)의 경우 한 달 전보다 9포인트나 급락했다. 지수가 100을 넘기 때문에 여전히 앞으로 주택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는 응답자가 더 많은 상태지만, 상승 전망 응답자의 비율이 10월보다는 크게 낮아졌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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