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서비스·농축수산물값↑·10년만에 최대폭 상승
통계청 “오름세 지속 가능성”vs 홍남기 “12월엔 둔화” 온도차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달보다 더 높이 치솟으면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오름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통계청이 지난 2일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11)109.41(2015=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상승한 수치로 이는 국제유가 상승세가 지속된 가운데 석유류 가격이 크게 오른 데다 외식·가공식품과 채소류 가격까지 강세를 보이며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10년 만의 고물가 파장 커져

201112(4.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올해 들어서도 최고치를 갈아치웠으며 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3%대를 기록한 것도 20121(3.3%)2(3.0%) 이후 처음이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2.3%), 5(2.6%), 6(2.4%), 7(2.6%), 8(2.6%), 9(2.5%) 등으로 6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하다가 103.2%로 뛰어올랐고 11월에는 오름폭을 더욱 키웠다.

11월 물가 상승률 3.7% 2.9%포인트(p)는 석유류(1.32%p), 개인서비스(0.96%p), 농축수산물(0.64%p) 기여분이다. 기름값, 외식비 등 서비스 가격,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11월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는 의미다. 석유류는 35.5% 상승해 20087(35.5%)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휘발유(33.4%), 경유(39.7%), 자동차용 LPG(38.1%), 등유(31.1%)가 전부 상승했다.

정부가 지난달 12일부터 유류세를 20% 인하했지만 3번에 걸친 물가조사 중 한번만 반영돼 석유류 가격을 낮추는 효과는 제한적이었다. 우윳값 상승 등 여파로 빵(6.1%)을 비롯한 가공식품도 3.5% 상승했다. 석유류와 가공식품이 모두 오르면서 공업제품은 5.5% 올라 201111(6.4%)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기·수도·가스는 1.1% 상승했다.

단계적 일상회복과 경기 회복에 따라 소비가 늘어나면서 서비스 가격도 많이 올랐다. 생선회(9.6%) 등 외식이 3.9% 오르고 보험서비스료(9.6%) 등 외식 이외 서비스도 2.3% 올라 개인서비스는 3.0% 상승했다. 개인서비스 상승 폭은 20121(3.1%) 이후 최대다.

 

개인서비스 3.0% 상승

집세도 1.9% 올랐다. 전세는 2.7% 올라 201710(2.7%) 이후 가장 상승 폭이 컸고 월세는 1.0% 상승해 20146(1.0%) 이후 처음으로 1%대를 기록했다.

105.4% 상승률을 기록한 공공서비스는 110.6%로 상승 폭을 줄였으며 지난해 통신비 지원 기저효과가 대부분 사라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오름세가 잦아드는가 싶었던 농축수산물도 기온 급감에 따른 작황 부진 등으로 11월에는 상승률 7.6%를 기록했다. 농축수산물 상승률은 87.8%에서 93.7%, 100.2%로 축소되다가 이번에 다시 확대됐다. 오이(99.0%), 상추(72.0%)가 대폭 올랐고 달걀(32.7%), 수입쇠고기(24.6%), 돼지고기(14.0%) 국산쇠고기(9.2%)도 값이 뛰었다.

이른 한파로 김장철이 다소 앞당겨진 점도 물가 상승의 배경이 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2.3% 올랐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5.2% 올랐다. 이는 20118(5.2%) 이후 가장 높은 상승 폭이다. 물가 전망을 바라보는 시각은 정부와 통계청에 다소 온도 차가 있다.

물가 오름세 지속을 전망하는 통계청과 달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12월에는 국제유가 상승세 진정, 유류세 인하 효과, 김장 조기 종료 등으로 물가 상승 폭이 둔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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