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근로시간과 임금체계를 개편하는 등 노동개혁에 나서기로했다.

52시간제는 운영방법과 이행수단을 현실에 맞게 손질하고 장년 근로자가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고도화·다변화된 경제·산업구조에 비춰볼 때 제조업 중심 산업화 시대에 형성된 노동규범과 관행은 더 이상 우리의 몸에 맞지 않는 옷과 같다면서 누적된 노동시장의 비효율·양극화·불공정 해소와 함께 당면한 산업구조 재편과 노동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동시장 개혁은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규정했다.

추 부총리는 우선 근로시간과 임금체계 개편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사회적 대화를 통해 다양한 노동시장 개혁과제를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어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브리핑에서 현재 주 단위로 관리하는 연장 근로시간을 노사 합의로 월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등 합리적인 총량 관리 단위 방안을 검토하겠다면서 제도적으로는 주 최대 52시간제의 기본 틀 속에서 운영 방법과 이행 수단을 현실에 맞게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주 단위초과근로 관리 방식은 주요 선진국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다해외 주요국은 기본적으로 노사 합의에 따른 선택권을 존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브리핑은 윤석열 정부 고용당국 첫 수장인 이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기자 간담회로, 내용은 크게 근로시간과 임금체계 개편 방안 등 두 가지로 나뉜다.

한달 근로시간 총량관리 도입

선택적 근로 정산기간도 확대


연공 임금체계 개편도 급물살

직무별 임금정보시스템 구축

앞서 정부는 지난 16일 발표한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에서 공공·연금, 노동시장, 교육, 금융, 서비스산업 등 5대 부문 구조개혁 방침을 밝히고, 특히 노동시장의 경우 주52시간제 유연화를 대표적인 추진 과제로 내세운 바 있다.

우리나라는 2018년 여야 합의로 주 최대 52시간제를 도입했다. 다음 달이면 이 제도가 전면 시행된 지 1년을 맞는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근로시간은 1928시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1500시간대보다 여전히 많다.

이 장관은 근로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근로시간 단축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힌 뒤 주 최대 근로시간을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급격히 줄이면서 기본적인 제도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현장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용부에 따르면 작년 4월 보완된 유연근로제는 절차와 요건이 복잡해 활용률이 10%에도 못 미친다. 산업 현장에서는 근로자들이 주 52시간을 넘게 일할 수 있는 특별연장근로를 불가피하게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고 고용부는 전했다.

이 장관은 실근로시간 단축과 근로자 휴식권 강화 등을 위한 근로시간 저축계좌제 도입 방안을 마련하겠다적립 근로시간의 상·하한, 적립 및 사용 방법, 정산 기간 등 세부적인 쟁점 사항을 면밀히 살펴 제도를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근로시간 저축계좌제는 업무량이 많을 때 초과 근무를 하고, 초과 근로시간을 저축한 뒤 업무량이 적을 때 휴가 등으로 소진하는 제도다.

고용부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의 정산 기간을 확대하는 등 제도 활성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임금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임금제도 전반에 대한 실태 분석과 해외 임금체계 개편 흐름 및 시사점 등을 토대로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인구구조, 근무환경, 세대특성 등 시대적 변화를 반영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임금체계를 준비해야 한다연공성 임금체계는 고성장 시기 장기근속 유도에는 적합하지만, 이직이 잦은 저성장 시대에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 임금체계는 연공(여러 해 근무한 공로)성이 강하다. 근속 30년 이상 근로자의 임금은 근속 1년 미만 근로자의 2.87배에 달한다.

이 장관은 불과 3년 뒤인 2025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20.5%로 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이 예상된다장년 근로자가 더 오래 일하기 위해서는 임금체계의 과도한 연공성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용부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청년, 여성, 고령자 등이 상생할 수 있는 임금체계 개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형 직무별 임금정보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 달 중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 노동시장 연구회를 만들어 10월까지 4개월간 운영하기로 했다. 연구회는 구체적인 입법·정책과제를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