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400곳 대상 조사
새출발기금만으론 개선 미흡
지역中企 금융지원 강화 필요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소상공인 4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금융안정 지원을 위한 의견조사결과를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중 정부의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 이용자의 88.7%도움이 됐다고 응답했으며 60.3%추가연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추가연장이 필요한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한 매출하락 미회복(35.7%) 물가, 원자재값 인상 등 경영환경 악화(29.9%) 대출상환·이자납부를 위한 자금여력 부족(21.2%) 등의 순이었다.

대출만기연장 조치가 끝날 경우 희망하는 지원대책(복수응답)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 지원50%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대출만기금 장기분할 상환제도 마련’(30.0%), ‘조기상환 시 이자율 경감 등 부담완화’(28.0%)를 꼽았다.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고물가·고금리·고환율·고임금이라는 4중고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계속해서 어려운 상황이라며 엄중한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아우르는 금융 지원책과 구조적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9월말 종료되는 대출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후속대응으로 소상공인 대상 새출발기금을 발표했지만, 엄중한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아우르는 지원책과 구조적 개선방안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31일 열린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안정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도 축사에 나선 국회의원들도 하나같이 이러한 후속조치 부족에 대해 염려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국회의원은 “4번에 걸친 대출만기연장과 이자유예 조치로 간신히 위기를 버텨 왔지만 9월말 이후 재연장을 하지 않고 은행권 자율에 맡긴다면 금융 취약 계층이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특히 지방 중소기업의 사정이 더욱 열악해 이들을 위한 지역신보들의 금융지원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민의힘 윤창현 국회의원은 지난 5년 동안 최저임금 쇼크에 이어 코로나 쇼크 그리고 러·우크라 전쟁 쇼크가 연쇄적으로 불거지고 있다중소기업계의 부채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