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이 지난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이날 한정화 상생특위 위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이 지난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렸다. 이날 한정화 상생특위 위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했던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가 지난 13일 출범했다.

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대·중소기업 상생 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한정화 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10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이날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와 당선인 시절부터 대·중소기업 상생의 중요성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졌다면서 지난 5월 개최된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대·중소기업 상생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해달라고 대통령께 직접 건의를 드렸고 지난 8월 윤석열 정부 첫 대통령 직속위원회로 국민통합위가 출범하자마자 상생특위를 국민통합위에 설치하자는 말씀을 하셨다면서 출범 배경을 소개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양극화가 심화하고,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는 여전히 심각한 문제라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결을 넘어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며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려면 대기업들도 중소기업과의 긴밀한 상생 협력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이어 대통령 직속 첫 위원회인 국민통합위의 첫 특별위원회가 상생특위라는 것은 그 상징하는 바가 결코 작지 않다면서 앞으로 집중적이고 압축적인 활동을 통해서 민간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지속 가능한 상생협력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협력생태계 구축

김기문 상생문화 확산 기대

납품단가 연동제 입법도 촉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소기업 간 상생 문제는 역대 모든 정부에서 강조해 왔지만 결과적으로 중소기업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는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그간의 상생협력 성과에 대해 운을 뗐다.

김기문 회장은 이명박 정부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대·중소기업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동반성장위원회를 만들었고 박근혜 정부는 창조경제로 상생을 추진해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면서도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중대재해처벌법 등 과도한 친노동 정책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이 힘들었던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김기문 회장은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중소기업계가 14년 넘게 요구하던 숙원 과제인 납품단가 연동제가 결실을 맺을 것으로 생각돼서 다행이라면서 특히 납품단가 연동제와 상생특별위원회 출범은 대통령께서 대선 후보 시절 공약과 중기중앙회 창립 60주년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약속을 하셨는데 잊지 않고 지켜주셔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 간) 불공정 문제는 729만 중소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만큼 대·중소기업이 갑을 관계가 아닌 동반자로서 상생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면서 올해 중앙회 60주년 기념식에 대통령을 모시고 처음으로 5대 그룹 총수가 동참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고 이는 상생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문 회장은 이어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으로부터 원자재를 구매한 다음 이를 가공해서 대기업에 납품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자재를 공급하는 대기업 쪽에서는 올해만도 세 번에서 네 번 정도의 가격을 인상했지만 정작 납품받는 대기업 쪽에서는 단가를 올린만큼 반영해 주지 않거나 반영되더라도 몇 달이 지난 후에 올려주는 경우가 많다며 중소기업의 현실을 호소하기도 했다.

김기문 회장은 상생특위가 설립 목적에 맞게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내주길 기대하며 중소기업도 국민통합과 대한민국 재도약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