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정부에 위기극복 정책의견서 제출
‘기금지출사업 취약계층에 집중’ 거듭 강조

시장원리에 따른 에너지시스템 조성 제안
산업연합포럼도 “전력기금 요율 인하 촉구”

中企 95% ‘현행 산업용전기료 부담스럽다’
전력기금 인하·계절별 요금 등 해법 호소

각종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른 기업과 국민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기요금에 포함되는 전력산업기반기금(전력기금)과 부가가치세를 인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21일 의견서를 통해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국민 고통이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당면한 위기 극복 차원에서 제한적으로나마 국민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전력기금 부담금 요율 인하와 전기요금 부가가치세율 한시 인하를 정부에 건의했다.

전력기금은 전기사업법과 시행령에 따라 전기요금의 3.7%에 해당하는 부담금을 최종 전기소비자에게 부과해 조성된다. 전력기금의 요율은 지난 20064.591%에서 3.7%로 내린 이후 17년간 유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경련은 전력기금 부담금 규모는 전력 사용량과 전기요금 수준에 연동되기 때문에 현재 전기요금이 지속적으로 인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전력기금 재원 규모는 5조원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은 전력기금 과다누적 문제는 그간 감사원과 국회에서 여러 차례 지적됐으나 아직 이렇다 할 시정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최근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 합동점검 결과 전력기금 지출사업의 불법·부당 집행사례가 다수 적발돼 기금 부실운용 문제도 불거진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전경련은 전력기금 조성 취지를 고려해 전력기금 지출사업을 취약계층과 피해지역 등으로 축소·집중하고 부담금 요율을 적정 수준으로 인하해 국민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유럽 주요국들이 국민 부담 경감을 위해 에너지 요금 부가가치세율을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점을 감안해 국내에서도 전기요금 부가가치세율(10%)을 낮추자는 의견도 내놨다.

일례로 스페인은 전기요금 부가가치세율을 10%에서 5%, 가스요금 부가가치세율을 21%에서 5%로 대폭 인하해 인플레이션에 따른 국민 부담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에너지 공기업의 천문학적 적자 누적으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인한 국민 고통도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시장 원리에 기반하고 재무적으로 건강한 에너지 시스템을 조성할 개혁 추진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16개 업종별 단체로 구성된 한국산업연합포럼(KIAF)도 같은날 개최한 제32회 산업발전포럼에서 전력기금과 부가가치세 요율 인하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광하 KIAF 미래산업연구소 소장은 올해 전기요금에 부과되는 부가가치세와 전력기금은 113000억원(부가세 83000억원, 전력기금 31000억원)으로 전망되고, 부가가치세와 전력기금이 각각 17000억원과 6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 항목이 산업계 등의 부담을 증가시킨다고 지적했다.

정만기 KIAF 회장은 중소기업중앙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대다수가 최근 3년간 부담률이 가장 높아진 부담금으로 전력기금을 꼽았다수출기업이 크게 부담을 느끼고 있는 전력기금의 요율 인하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일 중소기업중앙회가 309개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너지비용 부담 현황조사결과에서 중소기업의 94.9%는 현행 산업용 전기요금이 부담스럽다고 답하면서 전기요금 개선과 관련해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금 인하’(55.7%), ‘계절별 요금 조정’(21.6%), ‘시간대별 요금 조정’(16.1%)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