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총리, 경제6단체장과 간담
“양국 협력, 기업이 선도해달라”
경제안보·공급망 등 현안 논의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한국 경제인 간담회가 지난 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진식 중견련 회장(왼쪽부터), 구자열 무역협회장, 손경식 경총회장, 기시다 총리,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날 김기문 회장은 “한국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과 원천기술을 보유한 일본기업 간 원활한 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전경련 제공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한국 경제인 간담회가 지난 8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진식 중견련 회장(왼쪽부터), 구자열 무역협회장, 손경식 경총회장, 기시다 총리,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날 김기문 회장은 “한국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과 원천기술을 보유한 일본기업 간 원활한 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전경련 제공

지난 7일부터 이틀간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국 경제인들과 만나 “한일 간 협력에 있어 기업이 먼저 나서서 협력해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경제단체장들은 양국 경제 협력 활성화 의지를 재확인하고, 한일 기업 간 교류에 일본 정부가 적극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을 포함한 한국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했다.

약 1시간가량 비공개 티타임 형식으로 진행된 이 자리에는 김 회장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직무대행,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등 경제6단체장과 한일경제협회장을 맡고 있는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시다 총리에게 한국 방문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양국 경제 협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건의했다고 전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들이 일본 중소기업과 원만한 거래가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며 양국 중소기업 간 우호적인 관계 유지를 건의했다고 전했다.

김기문 회장은 “아무래도 원천 기술은 일본이 앞서기 때문에 우리가 일본에서 부품 소재를 가져다 가공해 대기업에 납품하고 외국에 수출하는 부분에서 서로 이익이 많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기문 회장은 특히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 이후 77%의 중소기업이 일본과 경제교류 확대를 원하고 있다”면서 “일본 기업도 한국과 거래가 원활해지기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강점인 ICT와 제조융합기술을 함께 교류 협력한다면 한일 중소기업 모두가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시다 총리에 한일 중소기업 교류 지원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앞으로 일본과의 경제 협력에 대해 서로 각자 먼저 하자라는 말씀을 나눴다”고 밝혔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분위기가) 상당히 좋았다”며 “기시다 총리가 매우 온화하고 협력적으로 말씀해 굉장히 좋은 인상을 가졌고, 앞으로 한일 관계가 잘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에서는 미국 주도로 진행 중인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양국의 공동 대응 필요성 등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은 “기본적으로 한일 경제 협력을 강화하자는 얘기, 이제 계기가 마련됐으니 정부, 재계, 기업들이 서로 노력해서 잘하자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이 협력해서 제3국 진출 노력을 하고, 특히 광물 자원이나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는 얘기를 했다”며 “일본 정부가 많이 지원하면 좋겠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