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가 모르거나 이용 못해
홍보강화⋅지원대상 확대해야

중소기업 대부분이 금융권의 상생대책을 모르거나 알고 있어도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월 열린 ‘고금리 고통 분담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 세번째)과 중소기업단체 대표들이 금융권의 대출금리 인하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중소기업 대부분이 금융권의 상생대책을 모르거나 알고 있어도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월 열린 ‘고금리 고통 분담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 세번째)과 중소기업단체 대표들이 금융권의 대출금리 인하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중소기업 대부분이 금융권이 시행중인  상생대책을 모르거나 알고 있어도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중소기업 자금 현황 및 금융이용 애로 실태조사’ 결과, 금융권에서 발표한 상생대책에 대해 ‘잘 모른다’는 응답이 72.7%에 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 역대 지난해 최대 수익을 낸 은행들의 거액 성과급·희망 퇴직금 지급을 비판하면서 “은행의 돈 잔치로 인해 국민들의 위화감이 생기지 않도록 금융위는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금융권의 막대한 수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도 여전히 이어졌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은행의 당기순이익은 7조원으로 전년 동기(5조6000억원)보다 1조4000억원(24.0%) 증가했다.

은행권이 이처럼 막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5대 시중은행이 대출·예금의 70%를 점유하는 등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5대 시중은행은 전체 대출의 63.5%, 예금의 74.1%, 자산의 63.4%를 점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소기업계에서도 2월 ‘고금리 고통 분담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금리 인하 △금리부담 완화 제도 실효성 제고 △상생 금융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7개 은행은 3495억원 규모 중소기업·소상공인 상생금융 지원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금융권 상생대책의 지원대상인 중소기업들의 다수가 정작 상생대책에 대해 모르고 있거나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중소기업의 72.7%가 금융권의 상생대책에 ‘잘 모른다’고 답한데 이어 ‘알고 있으나 이용하지 못한다’는 응답도 24.0%로 조사됐다.

‘알고 있고 이용한다’는 응답은 3.3%에 그쳤다. 중소기업의 96.7%가 금융권 상생대책을 모르거나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상생대책을 알아도 이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서’(48.6%),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서’(33.3%)가 많이 꼽혔다.

정윤모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이와 관련, 12일 금융지원위원회에서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은행권의 상생금융 대책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이용하지 않고 있다”며 “상생금융 운영현황을 점검해 중소기업이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강화⋅지원대상 확대 등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