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도지사 초청 간담회
지자체 예산 증액이 성장동력
협업거래시 일정액 지원 요청
모범 외국인근로자 포상 제안
中企에 공공조달 확대도 건의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5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원지역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의 애로해소를 위한 13건의 정책과제들이 건의됐다. 앞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최선윤 중기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김 지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 30여명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5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원지역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의 애로해소를 위한 13건의 정책과제들이 건의됐다. 앞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최선윤 중기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김 지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 30여명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협동조합은 열악한 재정으로 인해 공동사업 전문인력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므로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협동조합 간 협업거래에 대한 지원도 필요합니다.” 지난 15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열린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초청 간담회’에서 강원 중소기업계가 최우선 순위로 건의한 사항이다. 이에 대해 김진태 지사는 “협동조합에 대한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며 지원 확대 방안을 찾겠다”라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지역 중소기업과 협동조합들의 현안 과제들이 논의됐다. 특히 공동사업 전문인력 인건비 지원과 협동조합 간 협업거래에 대한 지원예산 확충 등이 집중적인 건의가 이뤄졌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19년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을 수립,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사업을 시행 중이다. 지난해 관내 4개 협동조합이 마케팅, 컨설팅 등 지원사업에 참여해 200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현행 협동조합 지원사업이 마케팅, 컨설팅, 교육에 한정돼 관내 업종별, 사업별 협동조합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공동사업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즉, 협동조합의 사업 참여를 높이고, 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사업의 다변화 및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조합 공동사업 전문인력 지원 절실

실제로 최근 정부와 지자체의 협동조합 지원이 강화되고 있지만, 자조조직인 협동조합의 특성상 열악한 재정으로 인해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전문인력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전문인력 부족은 협동조합이 정부·지자체 사업에 참여하거나, 신규사업 개발 또는 사업 개선을 하는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협동조합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타 지자체의 지원사례와 같이 공동사업 전문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올해부터 경기도에서는 관내 조합 10곳에 공동사업 전문가(코디네이터)를 매칭하고, 주 1회 이상 방문을 통해 조합의 공동사업 운영을 지원하며, 정부·지자체 등의 지원사업에 대한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원 중소기업계는 협동조합 간 협업거래시 일정금액을 강원특별자치도가 지원해 줄 것도 요청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관내 한국소금사업협동조합이 중소 염색업체들로 구성된 신평패션칼라사업협동조합에 매월 200톤의 소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조합원의 판로 촉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동판매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다음으로 강원 중소기업계는 모범 외국인근로자 포상제도 도입을 건의했다. 현재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 근무 중인 외국인근로자(E-9)는 약 4600명으로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며 중소기업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근로자의 입국 후 이직과 고용 계약해지 등 짧은 근속기간으로 인한 애로가 큰 상황이다. 이에 지난해부터 외국인 모범근로자를 포상하고 있는 충주시와 같이 강원특별자치도에서도 모범 외국인근로자 포상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중소기업계는 희망하고 있다.

사진⋅공예산업 육성 조례 제정 건의

아울러, 사진 및 공예 문화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줄 것도 중소기업계는 요청했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사진 문화산업 등이 포함된 포괄적인 문화분야의 정책과 지원을 담은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조례’가 제정돼 시행 중이다. 하지만 도내 사진앨범인쇄업계는 사진 문화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별도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예문화산업계도 강원특별자치도에는 공예문화산업에 대한 조례가 제정돼 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 제정을 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강원 중소기업계는 “상대적 약자인 중소기업이 공공조달시장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협동조합 추천제도’가 있지만 인식부족, 감사부담 등으로 일부 공공기관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와 지자체, 출자·출연기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추천제도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농공단지 생산품을 수의계약할 경우, 현장확인 절차를 개선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정보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는 요청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