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인터뷰]  한정우 한국스마트조명협동조합 전무이사

한정우 한국스마트조명협동조합 전무이사

 

Q. 업계의 ESG 관련 현안은?

몇몇 조명업체가 건설사의 요청으로 ESG 대응을 하고는 있으나, 대응사례 등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어 애로를 겪고 있다. 해당 건설사도 조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조명업체가 자료 작성하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또한 ESG 요청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사전에 준비하지 못한 업체는 ESG 정보 부족으로 난감한 현실이다.

Q. 조합원사의 전반적인 ESG 인식 및 대응 수준은?

110개 조합원사 중 실제 ESG 대응 경험이 있는 경우는 5개사 정도며, ESG에 대해 알고 있는 대표도 20% 미만이다. 경영진의 인식 부족으로 아직은 대응 준비 수준이 미미하다.

Q. 중기중앙회 ‘툴킷 제작 지원사업’에 참여한 이유는?

기업 규모가 작아서 ESG 대응 조직이나 담당자를 갖추기 어려운 조합원사들의 ESG 대응을 돕기 위해 참여하게 됐다.

Q. 툴킷 사업에 대한 조합원사들의  협조와 업무 진행은 순조로웠나?

차질 없는 사업 진행을 위해 경영진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으며 실무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무사히 완료하게 됐다. 다만 중간에 담당자 퇴사로 차질이 빚어진 점을 감안해 올해 진행하는 타 조합들은 담당자를 팀장급 이상으로 정하면 좋을 것 같다.

Q. 제작된 맞춤형 툴킷의 내용에 만족하나?

툴킷에는 관련 지표에 대한 설명과 적절한 사례가 제시돼 있다. 조명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7개 항목에 대한 진단 및 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안내가 잘 돼 있다. 특히 업종별 ESG 가이드는 맨 앞의 ‘한눈에 보기’를 통해 ESG 진행 방법 및 관련 자료를 QR코드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구성돼 있다. 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엑셀 시트’를 제공해줘 만족스럽다. 올해는 타 업계에도 보급돼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고루 혜택을 누렸으면 좋겠다.

Q. 향후 툴킷 활용방안은?

툴킷은 조합원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품질팀이 별도로 구성된 규모의 기업에서는 툴킷을 활용해 스스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리라 본다.

Q. 향후 ESG경영 추진방향은?

조합원사 대표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자료 제공을 통해 자발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례와 노하우를 수집해 후발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