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위로부터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 획득

냉동볶음밥 등 간편식 제조사인 한우물은 ESG 우수 확인서 발급을 계기로 미국 수출 물꼬를 텄다.
냉동볶음밥 등 간편식 제조사인 한우물은 ESG 우수 확인서 발급을 계기로 미국 수출 물꼬를 텄다.

냉동볶음밥 등 간편식을 제조하는 한우물(대표 최정운)은 2017년 처음 해외에 진출한 이래로 꾸준히 미국, 대만, 중국 등으로 수출해왔다.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선 제대로 된 ESG 경영 체계 수립이 필요해 고민하던 중 롯데마트의 제안을 받았다. 냉동식품을 납품하며 맺은 파트너 관계를 기반으로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를 제안받은 것이다.

롯데마트는 동반위에서 개발한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한우물을 위한 맞춤형 ESG 지표를 설정하고 개선 과정을 도왔다. 한우물의 ESG 지표 준수율은 45%에서 96%로 대폭 상향됐다. 동반위로부터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도 받았다.

ESG 우수 확인서는 중소기업으로선 해외 시장에서 공신력 있는 자기소개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한우물은 미국 대형마트 납품 시 필수인 ‘SQF(Safe Quality Food)’ 인증을 획득했고 ‘우수 농산물 관리시설’ 지정도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은 미국 현지 수출 확대로 이어졌다. 한우물의 사례는 2023년 동반위의 ‘협력사 ESG 지원사업’ 우수사례집에 등재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