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의 우수 인력 수급을 위해 직원들의 근로보상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우수 인력의 양성·공급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등 인력정책의 패러다임 혁신이 추진된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지난달 25일 중소·중견기업 인력정책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고 밝혔다.

혁신전략은 중소기업들이 △근로보상 개선 △우수인력 유입 및 고도화 △기업 경쟁력 제고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인재난을 극복하는 것이 골자다.

특히 정부는 중소기업의 인력 이탈을 막고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 미래성과공유제 도입 확산에 나선다.

미래성과공유제란 근로자 보상 여력이 부족한 기업이 사정이 나아지면 주식 또는 이익 일부를 근로자에 지급하는 계약형태를 의미한다. 성과공유제를 도입한 중소기업에 정부는 연구개발(R&D) 자금, 마케팅 비용 등의 지원을 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또 타 부처·지자체·은행 등과 연계해 중기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유도하는‘내일채움공제’가입 확대도 도모한다. 올해 2만2000명 수준인 내일채움공제 가입자 수를 2020년까지 20만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내일채움공제는 기업주와 기업주가 지정한 핵심 근로자가 2대 1의 비율로 5년간 매달 일정 금액을 함께 적립하고 근로자가 공제 만기까지 재직하면 이를 성과보상금으로 주는 제도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